내용요약 ‘ESS화재 안전판’ Off-gas 감지시스템 도입한 티팩토리
열폭주 단계 이르기 전 PCS·메인차단기 OFF 화재 차단
지난 1월에 발생한 울산 가스공장 배터리설비 화재 /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이정민 기자] 지난 5일 태양광 에너지를 저장·전송하는 에너지저장장치(ESS)가 또다시 불탔다. 2017년부터 근래 2년사이 22번째 화재다.

5일 경북 칠곡소방서에 따르면 전날 오후 3시40분께 칠곡군 가산면 학산리 태양광발전 시설에서 원인 불명 화재가 발생했다. 불은 ESS와 인근 사무실을 태우고 1시간여 만에 진화됐다.

칠곡소방서 관계자는 “ESS에서 발화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 중”이라며 “방화 등 외부적 요인을 추정할 만한 흔적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날 화재로 2017년 8월부터 시작된 원인 불명 ESS 화재사고는 총 22건으로 늘었다. 올해 1월 21번째 불이 난 이후 화재가 또다시 발생한 것이다.

칠곡 시설은 안전 보강조치를 했음에도 화재가 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불이 난 시설은 ESS 화재가 잇따르자 일시적으로 가동을 중단했다가 재가동했던 곳”이라며 “배터리 공급사인 LG화학이 자체 점검과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등 보강조치를 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ESS 화재가 급증하자 작년 말 전국 사업장 1490곳 중 불이 옮겨붙을 위험이 있는 곳의 가동 중단을 권고했다. 현재 522곳(35%)이 가동을 중단한 상태고 나머지는 보강조치 등을 거친 뒤 가동 중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계속되는 화재에 '민관합동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ESS 구성품과 시스템에 대한 실증 시험을 진행 중이며 오는 6월 초 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ESS는 화재 발생 시 전소하는 특성이 있고 다수 기업과 제품이 관련돼 사고원인을 과학적이고 투명하며 공정하게 규명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며 "시험·실증 등을 조속히 완료해 내달 초 조사결과를 발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정부는 ESS에 대한 안전대책도 강화해, 신규 사업장에 대해서는 ESS 설치기준, 한국산업표준(KS), 국가통합인증마크(KC) 등 안전기준을 대폭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현재 국제표준화기구(IEC)에서 2020년 2월을 목표로 ESS 안전 국제표준을 논의 중이지만, 국내의 시급한 상황을 고려해 KS 표준을 이달 말까지 제정할 방침이다.

정부는 가동중지 권고를 이행한 ESS 사업장은 그 기간에 상응하는 특례요금 이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추가 지급 등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올 들어 지난달 말까지 국내 ESS 신규 설치 발주는 사실상 한 건도 없어 관련 업계의 손해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정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