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기안84, 웹툰서 청각장애인 희화화 논란
기안84, 웹툰 ‘복학왕’ 청각장애인 캐릭터, 말투와 생각 희화화 비판
기안84 소속사 미스틱스토리는 “사택 파악하고 내부 정리중”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기안84 "지속적인 차별적 행위 공개 사과하라"
기안84 '청각장애인 희화화' 논란 공개사과/ 기안84웹툰복학왕, 네이버웹툰 캡처

[한스경제=고예인 기자] 시민단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기안84의 네이버 웹툰 ‘복학왕’에 청각장애인을 비하하는 내용이 담겼다며 공개 사과를 요구한 가운데, 기안84가 잘못을 인정했다.

기안84가 현재 네이버 웹툰에 연재 중인 '복학왕'은 대표작인 웹툰 '패션왕'의 주인공 우기명의 대학 생활을 그린 속편이다.

문제는 지난 7일 게시된 '복학왕'의 284화에서 불거졌다. 청각장애를 가진 여성 캐릭터가 닭꼬치를 사먹는 장면에서 청각장애인들의 발음을 대사 뿐만 아니라 생각이 담긴 말풍선에도 사용했다.

예를 들면 "닭꼬치 하나 얼마예요?"라는 대사는 "닥꼬티 하나 얼마에오?"로 쓰여졌고, '하나만 먹어야지', '(소스) 많이 뿌려야지', '진짜 먹고 싶었는데' 등의 생각 역시 '하나마 머거야디', '마이 뿌뎌야디', '딘따 먹고 딥엤는데' 등으로 바뀌었다.

해당 장면을 본 독자들은 기안84가 청각장애인들이 겪는 불편함을 희화화시키고 편견을 조장했다는 지적을 쏟아냈다. 총 2만 명 가량이 참여한 248화의 평점은 10점 만점에 6.48점이다. 최근 연재한 '복학왕'의 10개 회차 중 네 번째로 낮다. 논란이 거세지자 현재 문제가 된 장면은 일반적인 대사로 수정됐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도 10일 SNS에 기안84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작품에서는 이 캐릭터가 말이 어눌하고 발음도 제대로 못하는 것도 물론, 생각하는 부분에서도 발음이 어눌하고 제대로 발음 못하는 것처럼 표현되고 있다"면서 "이것만으로도 청각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고취시키는데, 이번 연재물에서는 아예 청각장애인을 지적으로도 문제가 있는 사람인 것처럼 희화화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안84가 '복학왕' 속에 그린 청각장애인 캐릭터의 모습이 장애인차별금지법에 위반되는 사항임을 명백히 하며 기안84의 공개적인 사과를 촉구했다.

기안84의 작품을 연재하고 있는 네이버 웹툰도 비판을 피해갈 수는 없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적인 행위가 다른 작품에서 재발하지 않도록 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에 기안84는 문제가 된 부분을 수정한 뒤 해당 회 말미에 “이번 원고에 많은 분이 불쾌할 수 있는 표현이 있었던 점에 사과 말씀을 드린다”며 입장을 전했다.

또 그는 “성별, 장애, 특정 직업군 등 캐릭터 묘사에 있어 많은 지적을 받았다”라면서 “작품을 재밌게 만들려고 캐릭터를 잘못된 방향으로 과장하고 묘사했다. 앞으로는 더 신중하겠다”며 잘못을 인정했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