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창 뜻, '나경원이 발언한 '달창'은 달빛창녀단?'
달창 뜻, '나경원이 발언한 '달창'은 달빛창녀단?'
  • 조성진 기자
  • 승인 2019.05.13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창 뜻, 문빠 뜻과 유래 몰랐다는 나경원
달창 뜻, 진짜 몰랐을까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1일 '문빠’, ‘달창' 등의 용어로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을 표현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1일 '문빠', '달창' 등의 용어로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을 표현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달창 뜻이 논란이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대구에서 열린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규탄대회'에서 연설을 했다. 나 원내대표는 연설 중 "좌파, 독재라 그러면 '촛불 정부인데 왜 그러냐'고 화낸다. 이거 독재 아니냐"고 말했다. 또 "KBS 기자가 물어봤는데 그 기자가 요새 문빠, 달창 이런 사람들한테 공격당하는 거 알지 않느냐. 묻지도 못하는 게 바로 독재 아니냐"고 비판했다.

'문빠'는 '문재인 빠순이, 빠돌이',를, '달창' 뜻은 '달빛창녀단'의 줄임말로 일부 극우성향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자들을 비하하는 뜻으로 사용되는 표현이다. 특히 '달빛창녀단'은 '달빛기사단'이라 불리는 문 대통령 지지자들을 비하하기 위해 일간베스트 회원 등 극우 성향 누리꾼들이 사용하기 시작했다. '달빛기사단'은 문 대통령의 성인 '문'을 영어로, 달을 뜻하는 '문·moon'으로 칭해 붙인 이름이다.


해당 발언 이후 논란이 불거지자 나 원내대표는 같은 날 오후 사과문을 내고 "문 대통령의 극단적 지지자를 지칭하는 과정에서 그 정확한 의미와 표현의 구체적 유래를 전혀 모르고 특정 단어를 썼다"며 "인터넷상 표현을 무심코 사용해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사과 드린다"고 밝혔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2일 "법관 출신인 나 원내대표가 달창이라는 생경한 단어를 의미도 유래도 모르고 썼다는 말을 믿을 수 있나. 모르고 썼다면 사리 분별력이 없는 것이고, 모른 채 한 것이면 교활하기 그지없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