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용호부두 주변 연계 종합개발계획 수립
부산 용호부두. /사진=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 변진성 기자] 광안대교 충돌사고로 이슈가 됐던 용호부두가 시민 친수공간으로 거듭난다.

부산시는 13일 오후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남구청, 부산항만공사, 부산도시공사와 함께 '용호부두 일원 종합개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기본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발은 지난 2월 용호부두를 출항한 러시아화물선 씨그랜드호의 광안대교 충돌사고 이후, 용호부두를 조기 폐쇄하고 해양관광 및 친수공간으로 전환하라는 시민들의 목소리에 따른 것이다.

부산해양수산청은 용호부두 입항을 한시적으로 금지한 뒤 영구 부두운영 중단 등을 골자로 하는 종합대책을 추가로 발표했고, 광안대교는 부산시설공단의 긴급보수로 교통통행이 두 달 만에 정상화 됐다.

이에 시와 해수부, 남구청 등 관련기관은 용호부두 일원 주변지역과 연계한 거시적 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해야 할 필요성과 재개발사업 전까지 우선 용호부두를 개방해 시민 친수공간으로 활용하기로 뜻을 모았다.

남구청과 부산항만공사는 부두 개방시 우려되는 각종 안전사고 및 쓰레기 무단투기 등 사회무질서 행위 예방을 위해 안전펜스를 설치하고 관리원 배치하기로 했다. 또 용호부두 일원을 우선 친수공간(주차장, 보행로 등)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또 기능이 폐쇄된 용호부두와 주변지역을 연계한 종합개발계획도 함께 추진한다. 인근 용호부두, 용호만 매립부두, 하수종말처리시설(예정지), 섶자리, 이기대공원, 공유수면 등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종합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시와 부산도시공사는 6월 중 종합개발 마스터플랜 수립용역을 착수할 예정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용호부두에 한정해서 개발계획을 세울 것이 아니라 이 주변 일대 전체를 큰 시각으로 보고 종합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며 상업적 개발이 아니라 시민들에게 친수공간을 돌려주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