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공연, 숙박시설 관련 소비자 상담 전화 증가
강원산불 피해 영향으로 숙박시설 계약 취소 관련된 상담전화 잇따라
한국소비자원 제공

[한스경제=이정민 기자]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연휴동안 야외활동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공연 관람이나 숙박시설 등과 관련한 소비자 상담이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지난달 소비자 상담 건수가 6만1천689건으로 전월보다 2.9%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상담 사유로는 품질·애프터서비스(A/S) 관련이 27%, 계약해제·위약금 관련이 20.5%, 계약불이행이 14.7% 등의 분포를 보였다.

상담 내용 가운데에는 공연 관련이 전년 같은 달보다 121.7%, 전달보다는 142.9%나 증가해 다른 부문보다 증가율이 두드러졌다.

할인율이 높은 '얼리버드 티켓'을 구매했다 취소한 경우 사업자가 약관 등을 이유로 환불을 거부한다거나, 티켓을 취소했을 때 위약금을 과다하게 부과한다는 불만이 주를 이뤘다.

숙박시설 관련 상담은 전월보다 57.7% 증가했고, 특히 호텔·펜션 관련 상담이 40% 늘었다.

특히 지난달 초 강원도 산불의 영향으로 숙박시설의 계약 취소와 관련된 소비자 상담이 잇따랐다. 강원도 산불 후 계약을 취소하려고 했지만 거부당했다거나 과다한 위약금을 요구받았다는 내용 등이 상담 내용에 포함돼 있었다.

지난달 소비자 상담 건수는 연령대별로 30대가 31.1%로 가장 많았고 40대 27.1%, 50대 18.4%의 순이었다. 여성의 상담이 55.4%로 남성보다 높았다. 

 

이정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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