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만남에 재계 이목 집중
트럼프 美 대통령, "신 회장 방문 기쁘다" 소감 밝혀
롯데그룹, "향후 미국 사업 투자를 확대할 예정"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롯데그룹 제공

[한스경제=김아름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만났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최초다. 그간 잠잠했던 신 회장의 전방위 광폭 행보에 국내는 물론 국외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 함께 롯데의 미국 내 사업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롯데그룹은 13일(현지시간) 신 회장이 이날 오후 4시 15분께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을 방문,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 투자 확대 및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백악관에서 만남은 롯데그룹의 요청에 의해 진행된 것으로 2017년 1월 말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대기업 총수 가운데 최초다. 이날 자리에는 조윤제 주한미국대사와 롯데 관계자들, 그리고 매슈 포틴저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 등이 함께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연합뉴스

◆ 국내 총수 최초 신 회장의 백악관 방문, 트럼프 "기쁘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신 회장은 이 자리에서 지난 9일 준공한 미국 남부 루이지애나주 에탄크래커 공장에 대해 설명했다. 또 롯데그룹 사업 현황과 롯데뉴욕팰리스호텔 사업에 대한 설명을 비롯해 양국의 관계 강화를 위한 상호 협력 방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공개적으로 "롯데 신 회장을 백악관에서 맞이하게 돼 매우 기쁘다"라는 글을 자신의 트위터에 남겼다.

이어 "(롯데가) 루이지애나에 31억 달러를 투자했다. 이번 대미 투자는 한국 기업으로부터의 최대 규모로, 미국민을 위한 일자리 수천 개를 만들었다"라고 덧붙이며 "한국 등 파트너들은 미국 경제가 그 어느 때보다 튼튼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일 루이지애나주에서 진행한 롯데케미칼 석유화학 준공식에서도 실비아 메이 데이비스 백악관 정책조정 부보좌관 편으로 롯데의 대미 투자와 관련한 축전을 신 회장에게 전달했다. 축전에는 "대미 투자라는 현명한 결정을 내린 롯데그룹에 박수를 보낸다"라며 "이 투자는 미국의 승리이자 한국의 승리이고, 우리 양국 동맹의 굳건함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말했다.

이에 재계 일각에선 이번 신 회장의 행보가 앞으로 국내 기업에 대한 미국의 태도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간 트럼프는 취임 이후 부터 줄곧 2차 이란 경제제재와 국내 기업의 북한 사업 가능성 등에 대해 예의주시하며 기업들을 향해 보이지 않은 압박을 가했기 때문이다. 이에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자동차 등이 미국 현지에 투자를 진행하며 얼어붙어 있던 한미관계에 온기를 불어 넣기도 했다.

◆ 롯데의 對美 사업, 2011년 시작…"향후 투자 확대 계획

롯데그룹의 대미(對美) 사업은 이번 롯데케미칼 석유화학 공장 건립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11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당시 롯데케미칼은 기초소재 분야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미국 알라바마에 엔지니어링 플라스틱(EP) 생산기지를 구축한 바 있다. 투자비용은 113억원, 토지면적 약 15만 제곱미터, 공장은 1만4000 제곱미터 규모를 갖추고 이듬해인 2012년 6월 생산을 시작했다.

이어 롯데면세점은 지난 2013년 7월 미국 괌 공항면세점 입찰에 성공, 10년 운영 파트너로 선정됐다. 이는 당시 국내 면세점 업계 최초 해외 공항 면세점의 단독 운영권을 확보한 사례로 오픈 이래 연 평균 30%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또 지난 2015년 8월엔 130년 전통의 미국 뉴욕팰리스호텔을 인수, 국내 호텔업계 최초의 북미 시장 진출했다. 인수 후엔 롯데뉴욕팰리스호텔로 브랜드를 바꾸고 호텔의 서비스 접점을 늘렸다. 그 결과 매년 유엔총회가 열리는 시기 ‘제2의 백악관’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에는 한미정상회담과 미일정상회담을 유치하기도 했다.

이에 롯데 관계자는 "미국과 다양한 사업분야 교류로 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상당한 시너지를 확보하고 있다"라면서 "한국과 미국 경제협력과 고용창출 등에 기여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해 향후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롯데케미칼의 루이지애나 공장은 에틸렌을 연간 100만t 생산할 수 있는 초대형 설비를 갖춘 곳으로 총사업비는 31억 달러(약 3조6000억원), 국내 단일 기업의 대미 투자 규모로는 역대 두 번째 규모다. 롯데는 지분의 90% 이상을 투자했다.

 

 
 

김아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