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양주·용인 등 14개 시군 55개 노선 운행 차질 불가피
도 관계자 "서울시 미온적... 요금인상 필요성은 있다"
주 52시간제 도입과 준공영제 등에 따른 임금 조정문제를 둘러싼 사용자 측과 갈등으로 경기도 15개 버스업체 노조 파업을 이틀 앞둔 한 버스회사 차고지에 버스들이 정차해 있다. /연합

[한국스포츠경제=최준석 기자] 버스 노조가 예고한 파업이 하루(1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부단체장을 다시 불러 버스요금 현실화 등 적극적인 노력을 강조했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준공영제에 참여한 경기도 15개 광역버스 업체가 15일 오전 3시30분 첫차부터 파업을 예고한 것과 관련해 도가 도민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15개 버스업체 노사는 이날 밤 10시 최종 조정회의를 가질 예정으로, 끝내 조정이 결렬되면 노조는 15일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이번 파업 대상은 △양주 △용인 △하남 △구리 △남양주 △포천 △가평 △파주 △광주 △의정부 △의왕 △과천 △군포 △안양 등 14개 시·군의 55개 노선 589대 광역버스를 운행하는 15개 버스업체다.

수원, 고양 등 대도시를 운행하는 6개 시의 광역버스 1561대와 시내버스 등 1만여 대는 파업 대상에서 빠져 있다.

이에 도는 준공영제에 참여한 15개 업체의 버스 589대가 조정 결렬로 멈춰설 것에 대비해 포천이나 양주 등 대체 교통수단이 마땅하지 않은 노선을 중심으로 전세버스 100∼200대를 집중적으로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문제는 경기도가 이번 버스파업에 대해 도 차원의 구체적인 대안 없이 서울시 눈치만 보고 있는거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만약 이번 파업이 지속되거나 확산될 경우, 문제는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돼 도 차원에서 구체적인 버스파업 대응책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영종 도 버스정책과장은 “(경기, 인천, 서울은) 수도권 사업한정할인 요금제로 묶여 있다. 요금 인상 부분에 대해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만, 문제해결을 위해 서울시·인천시와 함께해야 하는데 그 부분에서 서울시가 미온적으로 나오니까 상황을 주시하고 있는 상태다”라고 밝혔다.

이 과장은 또 “노사 양측에 대해서 도민 불편이 없도록 해달라는 메세지를 보냈다. (파업 해결을 위해) 계속 고민을 하고 있고 그것 이외에 재정지원 등 여러가지 해결방안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수원=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