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서정진 회장 “바이오·화학의약품 등에 집중 투자할 것”

[한스경제 임세희 기자] 셀트리온 그룹이 오는 2030년까지 인천 송도, 충북 오창 등에 총 40조 원을 투자해 세계적인 의약품 메이커 상위권 굳히기에 들어갈 계획이다.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이 '셀트리온그룹 비전 2030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자사의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16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비전 2030’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인천 송도에 본사를 둔 바이오의약품사업에 25조원을 투자한다.

면역 항암제를 포함한 2세대 바이오시밀러를 20개 이상 개발하고 신규 치료 기전을 도입한 신약을 확보하는데 16조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연간 바이오 원료의약품 1500배치(100만 리터) 생산설비 확충과 완제의약품 연간 1억 바이알 생산환경 구축에 5조원을 투자한다. 더불어 스타트업 지원 및 글로벌 유통망 확충에도 4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화학합성의약품 사업은 충북 오창에 있는 셀트리온제약을 주축으로 진행되며, 이에 5조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의약품 수명주기를 고려한 50여개 파이프라인을 운영하고 신약 제품개발과 생산설비 확충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셀트리온은 ‘U-헬스케어’ 사업에도 10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사업 전반에 활용가능한 플랫폼 개발 및 의료데이터·인공지능에 집중 투자하겠다는 구상이다.

셀트리온은 이같은 투자로 약 11만여명에 달하는 고용창출 효과가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의약품 사업에 2000여명의 R&D인력을 신규 채용하고 바이오·케미컬의약품 공장 확충에 따른 생산시설에도 8000여명의 인원이 필요하다. 또 관련된 업종 전반에 걸쳐 10만여명의 간접고용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서 회장은 "셀트리온그룹은 국내 바이오·제약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국가의 헬스케어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사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세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