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심 재판부, 이재명 경기도지사 혐의 모두 무죄판결
이재명 무심판결 받고 지지자들에게 "먼길 함께 가자"
이재명, 페이스북에 사필귀정이란 말도 남겨
이재명. 16일, 1심 재판부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받고 있는 혐의들에 대해 무죄판결을 내렸다.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고비 때 마다 제시하는 회환의 네 글자가 네티즌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16일, 수원지법 성남지원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친형 강제입원 혐의에 대해 "이 지사의 정당한 업무로 직권남용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또 분당 대장동 개발 업적을 부풀린 혐의나 검사를 사칭한 전력을 부인한 혐의 등에 대해 "다소 과장된 표현이 있기는 하지만, 시민이나 유권자를 현혹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긴 어렵다"고 밝혔다.

무죄판결을 받은 이 지사는 지지자들에게 "지금까지 먼 길 함께해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서로 손잡고 큰길로 함께 가시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페이스북에 사필귀정이라는 말을 남겼다. 사필귀정은 '무슨 일이든 옳은 이치대로 돌아간다'는 뜻이다. 이밖에도 그는 새옹지마(세상일의 좋고 나쁨을 미리 예측할 수 없다)나 지록위마(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로 만들어 강압적으로 인정하게 만든다) 등을 언급한 바 있다.

이 지사의 무죄판결 소식을 접한 네티즌의 반응은 엇갈린다. 이 지사를 지지하는 이들은 “무죄 믿고 있었다. 사필귀정 판결이었다”라며 무죄판결을 옹호하는 반면 "무죄는 말도 안되는 판결이다. 검찰은 즉각 항소해라”라는 의견도 있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