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카카오페이앱 출시 발표… 생활 금융 플랫폼 입지 강화
카카오페이가 20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카카오페이 데이 2019’를 진행했다. /사진=이승훈 기자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카카오페이가 이달 중으로 기존 카카오톡 앱과 이원화한 별도의 전용 앱(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인다. 카카오페이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니즈에 따라 카카오페이앱과 카카오톡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신용카드와 연동한 결제 서비스 및 보험 판매·배송 서비스 등도 선보여 생활 금융 플랫폼으로써 입지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카카오페이는 출범 2주년을 맞아 20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카카오페이 데이 2019(kakaopay day 2019)’를 열고 지금까지 일으킨 금융 생활의 변화와 올해 주요 사업 계획을 공유했다.

카카오페이는 현재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인 결제, 송금, 멤버십, 청구서, 인증, 투자 서비스를 한 차원 더 확장하고 이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사용자들이 마음 놓고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현재 서비스의 범위도 더욱 확대된다. QR코드·바코드 기반의 오프라인 결제에 신용카드 연결이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결제 수단으로서 카카오페이는 그동안 잔액/머니가 있어야 가능했다. 고객들은 충전 금액이 없으면 결제를 못해 불편을 겪어야 했던 것이다. 이제 오프라인 결제에서도 신용카드가 지원되면 더 많은 유저와 가맹점에서 편리하게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를 이용수할 수 있게 된다.

카카오 페이 측은 “카드 도입상황은 빠르면 상반기 선보일 수 있을 것 같다”며 “내부적으로 서비스 준비 중에 있으며 카드사와 이미 제휴 관계도 맺었다”고 말했다.

해외에서 환전 없이 카카오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글로벌 크로스보더 결제도 가시화된다. 외국환 거래법이 조만간 통과되면 일본을 시작으로 중국 등지에서 해외 결제를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태양광PF, 국내외 주식, 채권, 펀드 등 투자 상품 다각화에 주력할 예정이며, ICT 규제 샌드박스 기반으로 모바일 전자고지 확산에 나선다.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 /사진=카카오페이

또한 확장된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사용자의 금융 데이터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합조회 서비스도 빠르면 이달 말 출시된다. 여러 금융기관과 카카오페이 내부 서비스를 통해 일어난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로, 마이데이터 시행에 맞춰 서비스는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청구서 서비스에는 ‘영수증’이라는 새로운 기능을 더해 결제, 영수증, 이용대금명세서까지 모두 모바일로 전환되는 경험도 제공한다. 별도의 인증 절차 없이 카카오페이 안에서 여러 카드사의 결제 영수증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법인세법·소득세법에 적격한 증빙자료로, 결제 취소를 대비해 종이 영수증을 따로 보관하거나 카드사 홈페이지에 로그인해 출력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여러 제휴사의 상품을 카카오페이 플랫폼에서 쉽게 비교, 선택할 수 있는 보험 서비스도 연내 출시한다. 사용자가 각 보험사를 찾아 상품을 비교해야 했던 불편함을 개선해 필요할 때, 필요한 보장만 취해 가입할 수 있는 보험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그간 보험 판매 대부분이 오프라인·설계사 중심으로 이뤄졌으며 장기적·고가의 보험료를 매월 납입해야 하는 상품이 주류였다. 카카오페이는 올 하반기 온라인 기반 보험 판매를 통해 가입과 결제 또한 굉장히 편리하고 여행자 보험 같은 일상의 보장을 주로 다루는 보험을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페이 측은 "보험사는 설계사가 (잘 팔지 않던) 상품을 더 많이 판매하고 소비자는 수수료를 낮출 수 있게 돼 서로 윈윈(WIN-WIN)하는 구조"라고 말했다.

다만 기존 보험 설계사와의 갈등 가능성에 대해 "설계사의 주력 상품은 생명보험, 연금보험 등이고, 카카오페이가 진출하고자 하는 부문은 손해보험 중심"이라며 "기존 설계사들이 마진이 남지 않아 잘 판매하지 않는 일상생활 속 다양한 보험들을 선보일 것이라 직접적인 경쟁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서비스의 맥락에서 일상의 불편함을 개선하는 새로운 서비스도 출시한다. 카카오페이는 지인 선물, 중고 거래, 쇼핑몰 반품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이뤄지는 개인 간 물품 거래에 자사 결제, 송금 서비스의 장점을 접목해 카카오톡 친구에게 메시지 보내듯이 편리하게 구현되는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다. 배송과 영수증 서비스는 모두 상반기 내 선보일 예정이다.

예컨대 수령인이 직접 주소를 기입하는 '톡 친구 주소 요청' 기능을 넣어 받는 사람의 주소를 몰라도 배송할 수 있도록 했다. 롯데글로벌로지스와 제휴해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날 카카오페이는 금융 서비스 확대 계획과 함께 ‘마음 놓고 금융하다’라는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을 발표했다.

류영준 대표는 “자회사 출범 2주년을 맞은 올해는 카카오페이 금융 서비스 확대의 원년이 될 것”이라며 “서비스의 체계적인 확장과 유기적인 연결로 마음 놓고 이용할 수 있는 금융 플랫폼의 입지를 강화함과 동시에 새로 출시하는 앱을 통해 어려운 금융을 편안한 일상으로 만들어주는 카카오페이만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