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임블리 인플루언서 무슨 뜻? ‘팔이피플·까계정’ 등 용어 간단정리
[카드뉴스] 임블리 인플루언서 무슨 뜻? ‘팔이피플·까계정’ 등 용어 간단정리
  • 한승희 기자
  • 승인 2019.05.20 15:15
  • 수정 2019-05-20 15:33
  • 댓글 0

[한국스포츠경제=한승희 기자] '호박즙 곰팡이’ 논란에 휩싸인 쇼핑몰 ‘임블리’의 임지현 상무가 보직에서 물러나 인플루언서로 돌아가겠다고 밝힌 가운데, ‘인플루언서’의 뜻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인플루언서·셀럽·팔이피플’ 등 최근 들어 SNS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를 정리해봤다.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본래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으로서 온라인, 특히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십만 명의 팔로워를 거느리며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최근 들어 이들은 자신의 온라인 공간을 통해 홍보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그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셀럽

셀럽이란 영단어 Celebrity의 줄임말로 연예인과 같은 유명인을 셀럽이라 부른다. 또한 SNS에서 유명해진 일반인들도 셀럽이라고 불리며 이들은 대중과 미디어의 관심을 한눈에 받아 그들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다.

■팔이피플

팔이피플이란 '소셜 미디어 셀러' 라고도 불리며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자신의 일상생활을 알리고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들을 말하는 신조어다.

■시녀

'시녀'란 상품보다 판매자 개인에 대한 감정과 판단으로 일단 '믿고'소비하는 사람들을 부르는 SNS 신조어로 이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다소 자극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 단어 선택에 논란이 되고 있다.

■까계정

'까계정'이란 '까는 가계정'을 뜻하는 신조어로 인스타그램 장터의 취약한 소비자가 보호를 위해 만들어낸 계정이다. 이곳에서의 소비자는 자신들의 경험담을 모아 목소리를 높이고 제보하여 서로 공유하고 판매자를 압박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