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나트륨·당류 저감 제품 소비 확대…22일 ‘식품·의약품 안전 열린포럼’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오는 22일 소비자단체·학계·산업계와 함께 ‘나트륨·당류 저감 제품 소비 확대 방안’을 주제로 ‘제12회 식품·의약품 안전 열린포럼’을 광화문 1번가(정부서울청사 별관 1층 열린소통포럼)에서 연다.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21일 식약처에 따르면 이번 열린포럼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짐에 따라 나트륨·당류를 줄인 가공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나트륨·당류 저감 제품 소비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가공식품의 나트륨·당류 저감화 전략 및 추진현황(이수두 식약처 식생활영양안전정책과장) △음료의 당류 저감화 현황 및 마케팅 사례(조혁준 롯데중앙연구소 상무) △나트륨·당류 저감 제품의 소비 확대 전략(유현정 충북대 교수) △패널토론 등이다.

한편, 제11회 열린포럼 중 참석자가 제안한 △식품 온라인 구매 시 위생상태 등에 대한 보완적 정보 제공 필요 △고령친화 식품 등 취약계층 대상 식품 관리·점검 강화 등 건의사항에 대해선 음식점 행정처분 이력 등 정보를 배달앱, 네이버 플레이스, 네이버 주문하기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까지 맛집 정보 제공 사이트로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온라인 판매 식품 및 취약계층 대상 업체 관리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수두 식약처 식생활영양안전정책과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나트륨·당류 저감화 된 가공식품의 생산이 활성화되고, 소비가 확대돼 국민들의 건강한 식생활 확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열린포럼은 식약처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mfds, ‘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전처’ 검색)을 통해 실시간으로 현장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