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평택 통합지주협의회, 21일 평택 브레인시티 일반산단 기공식서 시위
평택 통합지주협의회 소속 주민들이 21일 브레인시티 일반산단 기공식 현장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최준석 기자

[한국스포츠경제=오정석·최준석 기자] “오지 않는 성균관대학교 부지 17만5000평 평택 브레인시티 원주민에게 환원하라." "정장선 평택시장은 공공 개발이익 환원하고 원점으로 돌려놔라."

21일 10여 년의 표류 끝에 기공식을 가진 ‘평택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 기공식’ 현장 바로 앞에서 주민들이 현수막을 내걸고 시위를 벌였다. 

평택 브레인시티 통합지주협의회 김준수 위원장을 비롯한 브레인시티 지역 원주민들은 이날 경기도 평택시 도일동 한국복지대학교 기공식 행사장 앞에서 집회를 갖고 당초 브레인시티 조성사업에 포함됐으나 사업이 표류하면서  사라진 사이언스파크부지 17만5000평에 대한 평택시와 개발사업자의 해명을 요구했다.

시위에 나선 주민들은 “브레인시티 사업은 성균관대 유치를 목적으로 하는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평택 발전을 명분으로 수용지역 주민에게 강제수용의 불가피함을 들어 2009년 시작한 사업”이라며 “평택시 및 사업시행자(평택도시공사, 중흥건설)은 성균관대 부지 17만5000평+건축비용 2450억원을 지원하는 것을 전제로 주민 토지 보상 감정평가를 했다”고 주장했다.

또 “성균관대 부지 17만5000평을 평당 20만원으로 책정 및 별도로 2450억원을 건축비용으로 지원하기로 했지만 이로 인해 주민 토지보상 가격의 하향 평가로 이어져 평택 브레인시티 원주민의 막대한 토지보상 손실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김준수 위원장은 “이들은 성균관대학의 브레인시티 유치가 무산됨으로 인한 학교부지 17만5000평과 건축지원비용 2450억원이 공중에 떠 있는 상태"라며 “평택시는 학교부지 17만5000평과 건축지원비용 2450억원을 주민은 배제하고 임의대로 주인행세를 하고 있다"고 시를 겨냥했다.

이어 “정장선 평택시장이 주민의 요구사항인 주민지원 생계대책에 대해 약속을 번복하고 일절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정 시장이) 평택시장 인수위 시절, 당일 면담을 통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이후 주민과 대화에선 관련사항 일체를 부인했다"며 "정 시장은 평택 브레인시티 토지수용으로 인해 일자리를 상실한 대다수의 농민 일자리 및 주민의 생계대책을 수립해야함에도 불구하고 방관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들은 “성균관대학의 브레인시티 유치가 무산됨에 따라, 공중에 떠있는 상태인 학교부지 17만5000평을 (평택시가) 토지수용 주민에게 환원해야 한다”며 "주민생계 대책 수립은 평택시장의 본분임을 망각하지 말고 브레인시티 개발로 인한 이익이 중흥그룹(중흥건설), 평택도시공사가 아닌 수용주민에게 돌아가야 함을 주민은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평택=오정석·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