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기존 6개 국가 언어에서 13개 국가 언어 번역 추가

[한스경제=정도영 기자] 카카오는 자사 AI(인공지능) 기반 번역 서비스인 ‘카카오 i 번역’을 개편해 언어의 종류를 확장하고 번역 품질을 향상했다고 22일 밝혔다.

카카오는 자사 AI(인공지능) 기반 번역 서비스인 ‘카카오 i 번역’을 개편해 언어의 종류를 확장하고 번역 품질을 향상했다고 22일 밝혔다. / 사진=카카오 제공

기존 한국어를 기반으로 중국어, 영어, 일본어, 인도네시아어, 베트남어 등 총 6개 국가 언어 번역을 지원하는 것에서 포르투갈어, 아랍어, 러시아어, 태국어, 이탈리아어, 뱅골어, 말레이시아어, 힌디어, 네덜란드어, 독일어, 터키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 총 13개 국가 언어를 추가해 총 19개의 언어 번역을 가능하도록 했다.

또 ▲ 문체 설정 ▲ 단어 단위 하이라이팅(형광펜 표시) ▲ 어학사전 연동 등 다양한 학습 보조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문체 설정은 한국어로 번역 시 번역 결과물에 예사말과 높임말로 문체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카카오 i 번역은 한국어에 대한 예사말-높임말이 학습되어 있어 서비스하는 모든 언어의 번역 결과물에 문체를 설정할 수 있다. 문체 설정을 원하는 이용자는 카카오 i 번역 창 하단에서 예사말과 높임말 버튼 중 선택을 하면 된다.

더불어 검색 결과 노출 시 단어 단위로 하이라이팅 기능(특정 문장을 한국어로 번역할 때, 단어에 하이라이팅이 적용돼 단어 매칭 가능)을 제공하고 어학사전과의 연동(특정 단어를 더블 클릭, 드래그할 때 단어의 정의와 예문, 관련어, 문법 확인 가능)을 통해 학습 기능도 강화했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2017년 9월부터 카카오 i의 번역 엔진을 적용한 기계 번역 서비스 ‘카카오 i 번역’(Beta)을 서비스 중이다. 다음 검색창에 번역, 카카오 i 번역, 번역기 등을 검색하거나 카카오톡에서 카카오 i 번역 플러스친구를 추가해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더해 카카오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번역 가능한 언어를 추가하고 번역 서비스를 고도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정도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