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00분 토론' 게임 중독을 주제로 열띤 토론 펼쳐
누리꾼, 게스트로 출연한 대도서관에 내리 비판
100분 토론. 21일 MBC '100분 토론'에서 '게임 중독, 질병인가 편견인가'를 주제로 열띤 토론을 펼쳐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 MBC '100분 토론' 방송 화면 캡처

[한국스포츠경제=조재천 기자] 21일 방송된 MBC ‘100분 토론’이 누리꾼들의 관심을 사고 있다.

이날 ‘100분 토론’은 ‘게임 중독, 질병인가 편견인가’를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 김지윤 사회자는 “게임 중독에 걸린 아빠가 2개월 된 영아를 학대하고 살해한 케이스가 있었다. 게임 중독으로 인해 자녀를 방치, 학대, 심지어 살해까지 하는 범죄가 나오고 있다”며 게임 중독과 범죄의 연관성에 대해 방청객의 의견을 물었다.

이에 방청객 윤 모 씨는 “군인에게 처음으로 사람을 죽이라고 했을 때는 죽이지 못하지만, 계속해서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학습시키다 보면 사람을 거리낌 없이 죽이게 된다”며 “게임도 이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게임은 책이나 영화보다 훨씬 강력한 이미지를 갖고 있을 뿐 아니라 1인칭 시점에서 캐릭터를 조종한다. 따라서 게임은 범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방청객 허 모 씨는 “동네 PC방이나 주변에 게임을 중독 수준으로 하는 사람을 많이 보지만, 실제로 범죄를 저지르는 것은 뉴스에 몇 달에 한 번 나올 법한 굉장히 적은 수”라며 “게임과 범죄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는 과학적인 주장도 없는 것 같다. 그 수가 애초에 적기 때문에 상관 관계를 얘기하기에는 무리한 비약이 아닌가 싶다”라고 반박했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1인 크리에이터 ‘대도서관’은 “많은 분들이 게임을 잘 모른다고 생각한다. 어떤 게임인지를 모르기 때문에 장점이나 이점도 생각하지 않고 나쁜 행동이라고만 규정한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해당 방송을 본 한 누리꾼은 ‘대도서관’이 발언한 내용과 관련해 인터넷 커뮤니티에 “본인이 성공했다고 그럴싸한 말로 포장한다”며 “지금 집집마다 게임 때문에 얼마나 많은 엄마들이 피눈물을 흘리는지 아느냐”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또 다른 누리꾼은 “아이들이 게임 때문에 책도 안 읽고 밖에 나가서 운동도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지정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 결정을 앞두고 있다.

조재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