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미 정상 통화 내용, 대사관 직원 열람 어떻게 가능했나
외교부 잇따른 실수에 강경화 장관 "책임 통감한다"
주미 대사관. 지난 23일 한미 정상 통화 내용 유출 파문으로 주미 대사관을 비롯한 외교부의 기강 해이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정상 통화 내용 유출' 파문으로 주미 대사관을 비롯한 외교부의 기강 해이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24일, 외교부는 주미 대사관 외교관 A 씨가  한·미 정상의 통화 내용을 유출한 경위 전반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워싱턴에 파견된 외교부 합동 감찰팀은 A 씨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복수의 대사관 직원들이 통화 내용이 담긴 문건을 열람했다는 진술을 확보함에 따라 대사관 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 범위를 확대했다.

한미 정상의 지난 7일 통화 내용은 조윤제 주미 대사만 볼 수 있게 전달됐는데, 외교 통신 시스템에 암호 문서로 지정돼 있는 비밀 문서를 대사관 직원들이 어떻게 열람할 수 있었는지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대사관 직원 전체를 조사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가 진행되고 있어 특별히 말씀드릴 것이 없다"며 "사안의 특성상 빨리 결론이 날 것이고, 결과가 나오면 그에 따른 조치가 이뤄진다"고 전했다.  

외교부 안팎에서는 A 씨의 통화록 유출 사건 이후 직원들의 기강 해이 문제가 다시 제기되고 있다. 보안에 철저해야 할 외교부가 오히려 한미 정상 간의 비공개 대화 내용을 야당 의원에게 전달한 진원지가 되면서 내부 분위기는 어느 때보다도 심각한 상황이다.

한편, 외교부는 지난 몇 달에 걸쳐 대통령 해외 순방 중 인삿말 실수, 보도 자료 영문 표기 오기, 구겨진 태극기 게양 등으로 구설에 올랐다. 주베트남 대사와 주말레이시아 대사가 청탁금지법 위반, 갑질 의혹 등으로 중징계 요청을 받기도 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외교부의 실수 연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고 사과했고, 직원 간담회를 열어 "외교부 업무의 기본인 사명감·전문성·긴장감·근무기강 등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당부한 바 있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