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당정, 6월말 종료되는 개소세 추가 연장 논의
'5%→3.5%' 할인 6개월 연장 할듯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연말까지 ‘추가 연장’ 가닥/ 사진=연합뉴스TV

[한스경제=허지은 기자] 자동차 개별소비세(개소세) 인하가 다음달 말 종료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이를 추가 연장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2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자동차 개소세 인하는 추가 연장을 해야 한다”며 “인하 폭을 조정하지는 않고 현재 3.5% 그대로 기간만 연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당정협의에서 자동차 개소세 인하 추가 연장 문제가 논의됐으며 6개월 가량 추가 연장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자동차 개소세는 지난해 7월 5%에서 3.5%로 1.5%포인트 인하됐다. 정부는 소비심리 위축 등에 대응하고 내수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12월말로 예정된 기한을 올해 6월말로 한 차례 연장했다.

개소세 3.5%가 적용되면 2000만원 자동차를 구매했을 경우 기존 5% 개소세보다 약 43만원의 세금 절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500만원 자동차를 살 경우 세금 인하 폭은 54만원으로 커진다.

당정은 다음달 중 개소세 인하 연장 여부를 결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개소세 인하 추가 연장은 개별소비세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가능한 만큼 정기국회까지 가지 않고 개별 검토해 여부를 가릴 것으로 보인다.

허지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