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전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현대중공업 노조가 집회를 열고 있다. 노조는 회사의 법인분할에 반대하며 지난 27일부터 주주총회 장소인 한마음회관을 점거해 농성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현대자동차 노조가 물적분할(법인분할) 주주총회 저지를 위해 농성 중인 '30년 형제' 현대중공업 노조와 연대투쟁에 나선다.

금속노조 현대차 지부는 29일 긴급성명서를 내고 "물적분할 저지 전면 총파업 적극 연대를 위해 29일 오후 5시와 7시 현대중 노조 총파업 투쟁 집회에 확대간부, 오전근무조 현장조직위원 전원(노조 추산 1000명가량)이 참석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 28일 울산공장 사업부대표 비상간담회를 열어 현대중 노조 전면 총파업 연대투쟁을 결정했다.

노조는 "현대중 물적분할는 결국 재벌은 경영세습, 노동자는 구조조정을 하는 것"이라면서 "현대중은 1차 지배구조 개선 법인분할 과정에서 3만5000여 명이 구조조정을 당하고 회사는 5개로 쪼개졌으며, 이번 2차 물적분할로 3세 경영세습을 완성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대차 노조와 현대중 노조는 1990년 '현대중 골리앗 투쟁 공권력 행사 저지'라는 자랑스러운 역사 등 30년 연대투쟁으로 맺어진 형제노조"라면서 "형제가 싸우고 두들겨 맞는 것을 구경만 하지 않을 것이며, 현대중 물적분할 저지투쟁 승리가 곧 현대차에 나타날 구조조정 저지 투쟁임을 확인하며 연대투쟁에 나선다"고 밝혔다.

현대차 노조는 30일과 31일 오후에도 역시 확대간부, 오전근무조 현장조직위원, 희망 조합원 등이 참가하는 연대투쟁을 예고했다.

그러면서 "주주총회장 점거 농성에 공권력 행사나 용역업체 동원을 통한 침탈(점거를 해산하려는 시도)이 있으면, 금속노조 지침에 따라 전 조합원 총파업 후 연대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