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향후 오픈랩 운영에 약 500만 달러 투자
화웨이 /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서울 중구에 자사 첫 5G 오픈랩을 개소했다고 30일 밝혔다.

화웨이는 5G 오픈랩을 통해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를 이룬 한국의 5G, ICT 산업 발전을 촉진하고 5G 기반 서비스를 준비 중인 한국 중소기업, 스타트업 등 파트너사들에 5G 네트워크 기반 테스트, 검증 등 최적화된 테스트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개소식은 미국 정부의 제재 등 현재 상황을 고려해 규모를 축소하고 비공개로 진행됐다.

화웨이는 한국 파트너사가 최신 5G 기지국, 코어망, 전송 장비 등 5G 네트워크 장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5G 기술 교육, 기술 및 서비스 혁신과 전시, 프로모션 등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 화웨이는 클라우드, VR·AR, 커넥티드 자동차, 로봇, 스마트 제조 등 4가지 산업 시나리오를 오픈랩의 핵심 연구 방향으로 정하고 이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화웨이는 향후 약 500만 달러를 오픈랩 운영에 투자할 예정이다.

이날 축사에 나선 양차오빈 화웨이 5G 프로덕트 라인 사장은 “글로벌 5G 솔루션 선도기업인 화웨이는 5G 에코 시스템을 발전시키기 위해 업계 파트너들과 함께 일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개소식에는 국내 통신3사 임원들은 아무도 참석하지 않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도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