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이재명 지사, "의료인 걱정과 반대 납득할 점 있지만 불신 걷어야"
대한정형외과학회 등 9개 외과계 학회 "수술실 CCTV 설치법안 반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용득·정춘숙·제윤경·소병훈·조응천·임종성·신창현 등 국회의원 20명, 환자단체연합회, 대한의사협회 기관·단체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술실 CCTV, 국회는 응답하라 토론회’가 열렸다. /경기도

[한국스포츠경제=최준석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수술실 폐쇄회로(CC)TV 설치와 관련해 환자 안전 뿐 아니라 "의료인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는 길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여야 의원 20명과 공동주최한 '수술실 CCTV 국회는 응답하라' 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토론회는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소병훈, 김경협, 설훈, 조응천, 손혜원 의원 등 여야 의원 20명이 공동주최하고, 경기도와 경기연구원, 경기도의료원이 주관했다.

수술실 CCTV 설치는 이 지사의 핵심 보건정책 가운데 하나로, 경기도는 이달 1일부터 도립의료원 산하 6개 모든 병원(수원병원·의정부병원·안성병원·포천병원·파주병원·이천병원) 수술실에 CCTV를 설치해 운영에 들어갔다.

이 지사는 이날 환영사를 통해"경기도의료원에서 시범적으로 수술실 CCTV를 설치한 결과, 시작 단계에서는 55% 정도의 환자들이 동의하에 촬영했는데 최근에는 66%까지 올라간 상태"라고 운을 뗏다.

이어 "도민 여론조사 결과 92%가 수술실 CCTV가 필요하다고 답했지만, 반대 의견도 상당하다. 특히 의료인 여러분들이 걱정하는 부분이 있고 상당히 납득할 점도 있다"면서 "결국 불신에서 시작된 일이니, 불신을 걷어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의사 동의와 환자 요구하에 촬영될 것이라 인권 침해 문제는 걱정 않아도 될 것 같고, 유출 문제는 충분히 보완 장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수술실 CCTV 문제가 과도기적 문제라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결국 환자들이 신뢰하게 된다면 굳이 CCTV를 찍어야하겠냐 할 것이고 국민들이 의료인에 대한 신뢰를 제고할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토론회를 공동 주최한 민주평화당 정인화 국회의원은 축사를 통해 "국민들은 수술실 CCTV를 원하고 있고 그것이 나중에 있을 여러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을 거란 확신을 주고 있다"며 "국민의 합의를 모아 현명한 결론을 토대로 법안을 통과시켰으면 한다"고 밝혔다.

발제자로 나선 정일용 경기도의료원장은 "의료분쟁의 경우 객관적 증거의 확보, 환자 인권 향상 등을 위해 수술실 CCTV 설치 제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정형외과학회 등 9개 외과계 학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환자의 인권침해와 수술의 질 저하, 의료진 인권 문제, 상호 신뢰, 외과계 기피 심화 등을 제기하며 수술실 CCTV 설치 반대 입장을 이어갔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와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30일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수술실 CCTV, 국회는 응답하라' 토론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

수원=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