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영풍 이강인 대표이사 사과문 발표
석포제련소 내 ‘카드뮴 공장’ 전면 폐쇄
“지하수 오염 정화 명령도 성실히 다를 것”
영풍 석포제련소 내 ‘카드뮴 공장’ 전면 폐쇄, 30일 이강인 영풍 대표이사는 최근 환경부 조사 결과 제련소 인근 하천에서 기준치 이상의 카드뮴이 검출된 데 대해 공식 사과했다.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경북 봉화군 영풍 석포제련소 내 카드뮴 공장이 전면 폐쇄된다.

30일 이강인 영풍 대표이사는 최근 환경부 조사 결과 제련소 인근 하천에서 기준치 이상의 카드뮴이 검출된 데 대해 공식 사과했다.

이 대표는 사과문을 통해 "환경부 조사 결과 석포제련소 인근 하천에서 기준치 이상의 카드뮴이 검출되었다.“며 ”여기에 대해 주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죄드리고 제련소 내 카드뮴 공장을 전면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강인 대표는 “공장 내 회수 시설과 2중 콘크리트 차수막 설치를 통해 오염원의 외부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면서도 “다중 차단의 감시조업을 해 왔으나 중금속 오염물질의 발생 가능성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했다는 지적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발표에 따라 영풍 석포제련소는 올해 하반기부터 카드뮴 공정을 폐쇄하고 관련 물질은 분리 처리할 계획이다. 영풍 제련소는 이번 대책의 배경에 대해 ”만에 하나 카드뮴이 유출되어 하천을 오염시킬 수 있다는 주민들의 우려를 덜어 드리기 위해 책임 있는 행동을 보이고자 함“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환경부에서 요구하고 있는 지하수 오염 관련 실태 조사 및 정화 계획과 관련 "대구지방환경청으로부터 지하수 정화명령을 받았고, 영풍은 이를 성실하게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 과정에서 지하수 오염 원인 조사와 정화 계획이 수립되고, 관계당국 감독하에 이를 성실하게 이행할 것이다"라며 "다양한 환경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하고 내부적으로 최선의 대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고예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