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알토란 만능장아찌간장 레시피,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어
알토란 만능장아찌간장. 지난 19일 MBN '알토란'에서 공개한 알토란 만능장아찌간장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MBN '알토란' 방송 화면 캡처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알토란 만능장아찌간장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19일 MBN '알토란'에서는 서분례 명인이 명인 표 '만능 장아찌 간장' 만드는 방법을 공개했다. 이날 방송에서 서분례 명인은 넣기만 하면 맛있게 장아찌를 완성할 수 있는 '만능 장아찌 간장' 레시피를 소개했다. 

우선 냄비에 물 3L를 붓고 무 300g·양파 400g·대파 뿌리째 3대·감초 2조각·고추씨 15g 등을 넣어 채수를 우려냈다.

센불에서 한 시간 끓인 후 중불에서 30분 더 끓인 뒤 채수 재료를 건지고, 다시마 12장을 넣고 10분간 더 끓인다. 

마지막으로 다시마를 건진 후에 채수에 집간장 1컵을 넣는다. 집간장이 없다면 시판용 국간장을 사용해도 괜찮다. 

멸치액젓 2컵과 물엿 1컵 반을 차례로 넣고 센불에서 10분 끓인뒤, 중불에서 20분간 더 끓이면 명인표 만능장아찌간장이 완성된다. 

서분례 명인은 "집간장은 발효의 깊은 맛을 제대로 낸다"며 "멸치액젓을 넣으면 감칠맛이 더해진다"고 귀띔했다. 

또 서 명인은 만능 장아찌 간장으로 돼지감자 장아찌·명이 장아찌·곰취 장아찌 등을 만드는 방법을 공개했다. 

한편 MBN '알토란'은 매주 일요일 오후 11시에 방송한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