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일 취임 1주년을 맞아 도지사 공관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경기도형 버스 준공영제 도입 등 도정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경기도

[한국스포츠경제=최준석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해부터 일부 노선에 도입돼 경기도의 지원금을 받는 버스 업체의 지원금 사용내역에 대한 전면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취임 1주년을 맞아 3일 도지사 공관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공적 지원에 상응하는 만큼 공적 책임을 지는 것이 분명하다"며 "버스회사의 (재정지원금) 사용내역에 대한 전면 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조사권한이 있는지 없는지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저는 조사권한이 있다고 생각한다. 제가 한번 철저하게 조사해 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지사는 52시간제 시행에 따른 '버스대란' 우려에 대해서는 "다소 과장된 측면이 있다"면서 "노사협상으로 원만히 해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수익금 공동관리형 준공영제에 대해서도 "서울시나 다른 광역시들이 하는 방식을 베낀 것인데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 있어 1년 정도 유예한 뒤 폐지하고 다른 제도로 대체해야 하는데 이미 지원을 받으면서 경영하기 때문에 폐지가 단순한 문제가 아니어서 늦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운전직 급여와 수당, 통행료 사용내역 등은 물론 최근 지적된 임원진에 대한 주주 배당금과 관련해서도 문제가 없는지 등을 면밀히 점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 인천시 등이 시행하는 완전준공영제와 달리 경기도는 지난해 4월 14개 시·군, 15개 업체, 55개 광역버스 노선을 대상으로 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했다. 도는 이들 업체에 지난해 242억원에 이어 올해 425억원을 지원한다.

수원=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