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복장간소화 여론조사 결과 80% 찬성
7~8월 혹서기 두달동안 자율적 착용

[한국스포츠경제=최준석 기자] 경기도가 올 7~8월 무더운 여름철 공무원들의 반바지 착용을 허용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지난달 도민 및 공무원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오는 7~8월 두 달간 경기도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자율적 반바지 착용을 허용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반바지 착용 허용은 최근 경기도 내부 게시판(와글와글)에 한 공무원이 제안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도는 지난달 10일부터 22일까지 '경기도 공무원 복장 간소화 방안(반바지 착용) 관련 온라인 여론조사'를 진행했으며, 응답자 1621명 중 80.7%가 찬성했다. 반대자는 19.3%였다.

찬성 이유는 '폭염 속 업무능률 향상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35.2%)', '깔끔하기만 하면 문제가 없을 것 같아서(34.3%)',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19.8%)' 등이었다.

공무원 650명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79%가 찬성하는 등 공직사회 내부에서도 예상보다 많은 찬성 의견이 나왔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와 관련 3일 간부회의에서 "7~8월 시범적으로 시행해 보고 문제가 없으면 계속하자"고 제안했다.

경기도는 이달 중 반바지 허용을 포함한 간소복 차림을 권장하는 내용의 안내공문을 각 부서에 전달할 방침이다.

한편 서울시도 2012년부터 여름마다 반바지와 샌들을 권장하는 '시원 차림' 캠페인을 진행 중이며, 경기 수원시도 지난해 여름 공무원 복장 자율화 방침을 밝힌 이후 염태영 시장을 비롯한 간부공무원들이 반바지를 입기도 했다.

수원=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