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시, 관내 측정자료 바탕 제작 추진...참여시민 200명 19일까지 모집
수원시, 시민과 함께 열 지도 그려 기후변화 대응정책 초석 다진다. /수원시

[한국스포츠경제=신규대 기자] 수원시는 수원시기후변화체험관, 수원기후행동네트워크와 함께 진행하는 ‘열 지도 그리기’ 프로젝트에 참가할 시민을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열 지도 그리기’는 수원시 곳곳의 온도를 일정 기간 측정하고, 폭염·열대야가 발생한 날짜, 기온 등 정보를 모아 ‘열 지도’를 제작하는 프로젝트다. 이번 프로젝트로 제작한 열 지도를 이용, 수원의 여름철 온도 경향을 파악하고 기후변화 대응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프로젝트는 다음 달 13일부터 8월31일까지 8주 동안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매주 토요일 시에서 지급한 온도계를 이용해 원하는 장소에서 온도를 잰다. 8주 동안 같은 장소에서 낮 2시와 밤 9시 하루 두 차례 측정한 온도 정보를 모은다.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열 지도를 만든다.

시는 프로젝트 참가자를 대상으로 ‘기후행동 실천’도 함께 진행한다. 일회용품 사용하지 않기, 쓰레기 분리배출 하기 등 매주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작은 행동을 한 뒤 개인 SNS에 사진과 소감을 해시태그(#수원기후행동네트워크, #기후행동활동명, #수원시열지도그리기)와 함께 등록하면 된다.

참가자들은 오는 9월 열 지도와 기후행동 실천 활동, 자신이 생각하는 기후변화 대응방안 등 결과를 발표한다. 활동 우수자에게는 수원시장상(개인 2명), 교육장상(개인 2명, 단체 1팀), 수원시기후변화체험교육관장상(개인 4명, 단체 1팀) 등이 수여된다.

모집 인원은 환경에 관심 있는 시민 200명(개인 100명, 단체 100명)이며, 이달 19일까지 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홈페이지(swdodream.or.kr) ‘열 지도그리기→신청하기’ 페이지를 클릭해 신청하면 된다. 봉사시간 인정, 세부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기후변화체험교육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기후변화 대응에 시민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시민이 참여하고, 체감할 수 있는 기후변화 대응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신규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