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고유정, 전남편 살해 및 사체 유기 혐의
제주지방경찰청, 5일 고유정 신상 공개 결정
피의자 고유정. 5일 제주지방경찰청은 살인 및 사체 유기 혐의를 받는 피의자 고유정의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재천 기자] 제주도에서 전남편을 살해하고 시신을 바다에 유기한 혐의를 받는 피의자 고유정(36)의 신상이 공개됐다.

제주지방경찰청은 5일 오전 신상 공개 심의 위원회를 열어 고유정의 실명과 얼굴, 나이 등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위원회는 “범죄 수법이 잔인하고 결과가 중대한 사안”이라며 “여러 요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특정 강력 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에 따르면 범행 수단이 잔인하고 중대한 피해가 발생한 특정 강력 범죄의 피의자가 그 죄를 범했다고 믿을 만한 충분한 증거가 있을 때 공공의 이익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신상을 공개할 수 있다. 이날 고유정의 신상 공개 결정과 관련해 경찰 관계자는 “현장 검증이나 검찰에 송치되는 과정에서 피의자 고유정의 얼굴 등이 자연스럽게 공개될 것”이라고 했다. 

고유정은 지난달 25일 제주시 조천읍에 있는 한 펜션에서 전남편 A(36) 씨를 살해하고 사체를 유기한 혐의로 1일 충북 청주시 자택에서 경찰에 긴급 체포됐다. 그는 범행 이틀 뒤 펜션을 빠져나왔고, 28일 완도행 배편으로 제주도에서 벗어났다.

경찰은 고유정이 배 위에서 시신이 담긴 것으로 추정되는 봉투를 해상에 버리는 장면을 선박 폐쇄 회로(CC) TV에서 확인했다. 경찰에 따르면 그는 여객선 탑승 1시간 이후 여행 가방에 담긴 봉지를 수차례에 걸쳐 바다에 버렸다.

고유정은 경찰 조사에서 “우발적 범행”이었다며 “시신을 바다에 버렸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진술에 따라 경찰은 해경에 협조를 요청해 제주-완도 간 여객선 항로에 대한 수색을 벌이고 있다. 또 고유정의 범행이 철저히 계획된 것으로 보고 보강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사건은 이르면 11일 경찰에서 검찰로 송치될 것으로 보인다.

조재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