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정부, 북한 취약 계층 돕는 국제기구 사업에 지원 의결
WFP에 450만 달러, 유니세프에 350만 달러 송금 예정
대북 지원. 5일 정부는 WFP와 유니세프의 북한 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 WFP 홈페이지 캡처

[한국스포츠경제=조재천 기자] 정부가 북한의 취약 계층을 돕는 국제기구의 사업에 80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통일부는 현 정부 들어 국제기구를 통한 정부 차원의 대북 지원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5일 남북 교류 협력 추진 협의회에서 세계식량계획(WFP)의 북한 영양 지원 사업과 유니세프의 북한 모자 보건 사업에 총 800만 달러(약 94억 원)를 무상 지원하는 방안을 의결했다. 정부는 지난달 29일부터 협의회 위원들에게 의견을 받는 심사 과정을 거쳐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정부가 지원하는 800만 달러 중 450만 달러는 WFP에, 350만 달러는 유니세프에 지원한다. WFP는 북한 내 탁아소, 보육원 등에 영양 강화 식품을 나눠 주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유니세프는 북한 아동과 임산부, 수유부에 기초 필수 의약품 키트, 치료식 등을 제공한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17년 9월 협의회에서 북한 취약 계층을 돕는 WFP와 유니세프 사업에 80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미국의 대북 제재, 북한 도발 등으로 집행이 연기돼 이날 재의결한 것이다. 정부는 지난번과 달리 바로 집행에 들어간다는 방침이어서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송금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국제기구의 사업에 지원을 결정한 이유에 대해 “WFP 등 국제기구가 최근 국제 사회의 대북 지원 감소에 따라 북한 취약 계층의 삶의 질 저하를 우려해 적극적으로 지원 요청해 왔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2월 유엔을 통해 식량난을 호소하며 국제 사회에 지원을 요청했다. 지난달 3일 유엔 식량농업기구와 WFP는 북한의 식량난이 심각하다는 긴급 조사 결과를 발표, 한미 정상이 인도적 지원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대북 지원 방안을 다시 검토하기 시작했다.

정부는 이번 800만 달러 지원과 별개로 식량 지원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규모나 시기 등 구체적인 사항은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조재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