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정진영 기자] ‘고(故) 장자연 사건’의 증언자인 배우 윤지오가 후원금 반환 집단 소송을 당할 위기에 처한 가운데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윤지오는 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공개적으로 나온 후부터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었다"며 "이런 상황을 보고 과거에 증언을 했던 증인은 두려움과 불안함이 생겼을 것이고 현재 증인이면 그 두려움이 더 증폭됐을테고 추가 증언을 해야할지 망설이며 엄두가 나지 않을 것 같고 미래에 증인이 돼야 하는 선택의 갈림길에 서 계시다면 과연 증언을 하시려 하겠느냐"며 자신이 처한 상황이 쉽지 않다고 호소했다.

윤지오는 앞서 지난 해 12월 한국에 들어와 장자연 사망 사건과 관련한 증언을 한 뒤 지난 4월 캐나다로 출국했다. 이 사이 윤지오는 자신의 신변이 위험하다며 경호비를 위해 후원금을 모금했으며, 증언자 보호를 위한 비영리단체 지상의 빛을 만들겠다는 명목으로도 후원금을 모았다. 이후 6월 현재까지 후원금 모금 내역과 쓰임이 제대로 공개되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윤지오는 "후원 계좌를 열러달라고 제발 열어달라고 무엇이라도 돕고 싶다고 누차 거듭 말씀하셨던 분들은 내가 아닌 시민 여러분"이라고 강조하면서 "그 후원금조차 난 한 푼도 안 썼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난 단 한 번도 돈을 달라고 구걸하거나 혐박한 적이 없다"면서 "내가 비난 받고 이유없는 모함과 질타 이제는 범죄자 취급까지 하는 시민의식을 보며 억울하고 안타깝다"고 대중을 향한 비난 강도를 높였다.

이어 "현재도 진행하고 있는 후원금은 내가 설립한 지상의 빛 비영리단체 재단에서 제 5대 강력범죄에 속하지 않는 제 2의 피해자, 목격자, 증인을 위해 모아지고 있는 것"이라며 "모든 것은 철저하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뤄져야 하기에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지오의 후원자들을 대리하는 법률사무소 로앤어스는 오는 10일 서울중앙지법에 소송장을 접수할 예정이다. 이 소송에 참여한 이들은 6일 현재까지 370여 명이며 이들이 반환을 요구하고 나선 후원금은 1000만 원 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래는 후원금 반환 집단 소송에 대한 윤지오의 입장 전문이다.

「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다고 지난 몇 달 간, 절 지켜봐주신 외국분은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증인이 윤지오씨만큼 용기있지 않다고요'

제가 가장 죄송하게 생각하는 것 또한 이런 문제입니다. 공개적으로 세상에 알려진 증인인 저는 공개적으로 나온 후부터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을 지켜보시고서는 어떤 생각을 하실까 두렵습니다. 과거에 증언을 하셨던 증인은 두려움과 불안함이 생기셨을 것 같고 현재 증인이시라면 더 그 두려움이 증폭되셨을테고 추가 증언을 해야할지 망설이며 엄두가 나지 않으실 것 같고 미래에 증인이 되어야 하는 선택의 갈림길에 서계시다면 과연 증언을 하시려할까.

현재 저의 상황을 지켜보신다면 애석하게도 그러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후원계좌를 열어달라고 제발 열어달라고 무엇이라도 돕고 싶다고 누차 거듭 말씀하셨던 분들은 제가 아닌 시민 여러분이었습니다.

그 후원금 조차 전 한푼도 안 썼습니다.

몇 곳에 제가 개인 사비로 후원을 하였는데 왜 그런 곳에 쓰냐고 그런 곳보다 후원금이 필요로 하는 곳이 많다고 질타하였고, 인세도 결제 전에 저는 사비로 몇군데 만나 직접 후원금을 전달해 드린 바 있습니다. 제가 사비로 후원을 하는 것조차도 가타부타 말을 서슴없이 했고 누군가는 거센 비난과 비판을 하면 저와 유가족분들까지 모함하고 조롱했습니다.

당시는 출국을 곧 할 예정이었고 인세가 결제될 시점에는 제가 한국에 있지 않아 직접 만나서 드리는 것이 예우를 갖추는 것이라 판단하여서 그렇게 하였습니다.

굿즈제작에 관해서 또한 언니를 추모하는 굿즈가 아닌 '제5대 강력범죄'에 속하지 않아서, 보호시설도 어떠한 도움도 보호도 받지 못하는 제2의 피해자, 목격자, 증인을 위해서 실질적인 보호시설 경호인력 생활비 등 도움을 드리고자 제작하려 했습니다.

제작 준비가 마무리 될 때 즈음 제 숙소인 보호시설이 몇차례 노출되었고 저는 다시 사비로 숙소를 옮겼고 옮긴 숙소마저 노출되어 기자가 찾아왔습니다.

이런 굿즈를 '시체를 팔아' 돈을 번다는 둥 말도 안되는 모함과 욕설과 증오가 가득 섞인 저주를 퍼부어댔습니다. 굿즈는 제작조차 되지 못했고 당연히 판매는 되지도 않았습니다.

엄마는 가슴에 종양이 발견되어 정밀 검사가 필요한 시점이었고 계속 정기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인 엄마의 프라이버시고 타인이 알아야 할 권리나 의무는 없습니다.

고소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고소가 되는 순간부터 반려나 판결이 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범죄자로 사기꾼으로 인식하고 모함하고 비난하는 사상과 가치관에 또 한번 놀라게 되었습니다.

저도 많은 사람들에게 여러 고소가 진행되는데 이런 논리라면 제가 고소를 하는 순간부터 그들은 범죄자가 되고 그들이 사기꾼이 되고 공범이 되는가요?

현재까지 모금되어진 2번의 후원금은 저의 의견이 아니었습니다. 후원금에 관하여 누차 고민을 해도 제가 함부로 받는 것이 아니라 생각했고 여러차례 저의 입장을 말씀드렸었습니다.

첫번째 후원금은 한 라이브 방송에서 '윤지오씨의 신변 호보에 관한 일이나 증인으로 나서며 발생하게 된 여러 불이익을 개선하고자 공개적으로 나와서 생긴 불이익을 해소해주시기 위한 배려'였고 방송종료 후 제 개인계좌가 공개되었고 단 몇시간 만에 계좌를 닫았습니다.

두번째 후원금은 유튜브 채널의 인터뷰로 고펀드미를 통하여 불법이 아닌 합법이었고 이 또한 가족이 겪는 심적인 고통이 너무 크고 제가 부탁드려 취소하였고 전액 환불해드렸고 왜 닫혔는지 그 이유를 아신 외국분들은 슬퍼하셨습니다. 지금도 무엇이라도 돕고 싶어하시고요.

누군가는 이번 사태를 보며 '선후원 후갑질'이라는 표현을 하십니다.

후원을 열어달라고 말씀하신 것은 제가 아닌 시민 여러분이었습니다. 전 단 한번도 돈을 달라고 구걸하거나 협박한 적이 없습니다.

그런 제가 왜 사기꾼, 범죄자 또 저도 모자라 아무런 죄도 없는 저희 엄마를 공범이라는 발언을 들어야 한단 말입니까? 심지어 만을 그 어떤 범죄자의 어머니에게도 이런 발언을 하면 안 될 것입니다.

왜 그런 이야기를 한 사람에게 경고까지 누차했음에도 그러한 발언을 멈추지 않았고 이는 분명한 명예훼손입니다.

후원금의 제안 또한 제가 아닌 다른 분들이었고 계좌에 대한 정보 또한 방송측에서 진심으로 도움을 주기 위하였던 것으로 저도 너무나 잘 알고 있고 너무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로 인하여 혹여 피해를 보실까 우려되기 때문에 현재까지 함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분의 상황이 개선이 되어지고 건강이 회복 되어 저에게 답을 주시길 저도 기다리는 입장입니다.

제가 비난 받고 이유없는 모함과 질타 이제는 범죄자 취급까지 하는 시민의식을 보며 억울하고 안타까웠습니다. 저는 누군가를 보호해야 하는 입장이고 저 또한 기다리는 입장입니다.

현재도 진행중인 후원금은 제가 설립한 '지상의 빛' 비영리단체 재단에서 '제5대 강력범죄'에 속하지 않는 '제2의 피해자, 목격자, 증인'을 위한 후원금 마련입니다.

경찰 측에 후원을 드리려 하여 요청을 하였으나 아직까지 어떠한 정보도 서류도 받지 못하여서 몇몇 기관과 단체에 기부하기 위해 검토 중입니다.

모든 것을 철저하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루어져야 하기에 준비중입니다.

어려우신 상황에 누군가를 돕기 위한 이 모든 후원이 저를 공격하는 이들에게는 후원금이 아닌 그저 '돈'으로 인식되나 봅니다.

더욱 값지고 훌륭하게 쓰여져야 하는 후원금임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사진=OSEN

정진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