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이 일본 닛산자동차와의 제휴 강화를 위해 정부가 보유한 르노 지분을 줄일 의향이 있음을 시사했다고 AFP 통신이 8일 보도했다.

일본 후쿠오카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에 참석한 르메르 장관은 이날 AFP와 인터뷰에서 "우리는 정부가 보유한 르노 지분을 줄일 수 있다"며 "이로 인해 (프랑스의) 자동차 산업이 견고해지고, 두 거대 자동차 제조업체인 닛산과 르노의 제휴가 강화된다면 (지분 축소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프랑스 정부는 르노 지분 15%를 보유하고 있다.

르메르 장관은 르노는 다른 제휴를 모색하기 전에 닛산과 더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면서 르노와 이탈리아·미국계 자동차업체 피아트 크라이슬러(FCA)와의 합병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르메르 장관은 AFP에 "올바른 순서로 먼저 (닛산과 르노의) 제휴가 강화돼야 하고, 그리고 (더 일반적으로) 합병"이라며 "그렇지 않으면 모든 것이 카드로 만든 집처럼 무너질 수 있다"고 말했다.

르메르 장관은 카를로스 곤 전 닛산 회장의 구속 충격 이후 닛산과 르노의 관계가 불편해짐에 따라 제휴를 어떻게 강화하느냐는 두 회사 사장들에게 달려 있다는 발언도 했다.

르노는 닛산과 완전한 합병을 추진하고 있지만, 닛산은 르노의 계획에 깊은 회의감을 갖고 있다고 AFP는 전했다.

앞서 FCA는 르노와 합병을 제안했지만, 르노 이사회가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시간을 끌자 지난 5일(현지 시간) 합병 제안을 철회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