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김제동 90분에 1550만원 논란에 김제동 강연 취소
김제동 "기부했다"...강연료 고액 논란 입장 내놔
김제동 90분에 1550만원 논란에 김제동 강연 취소, 최근 고액 강의료 논란과 관련해 방송인 김제동 씨가 “정확히 알고 쓰라”며 조선일보 칼럼 내용을 반박하며 입장을 내놨다./ KBS 1TV 시사토크쇼 '오늘밤 김제동' 방송화면 캡처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최근 고액 강의료 논란과 관련해 방송인 김제동 씨가 “정확히 알고 쓰라”며 조선일보 칼럼 내용을 반박하며 입장을 내놨다.

김제동씨는 지난 6일 자신이 진행하는 KBS 1TV 시사토크쇼 ‘오늘밤 김제동’에서 자신의 강연료가 고액이라 비판한 조선일보 칼럼을 지목하며 반박했다.

그는 "조선일보 칼럼을 자주 본다. 좋은 내용도 많다. 그러나 바로잡아야 할 것이 있다"라며 "(`오늘밤 김제동`) 시청률이 2% 안팎이라고 했는데 어제 4.6%이고, 평균 4% 안팎으로 최고 6.5%까지 나왔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논설 읽는 독자 입장에서 정확하게 써야 한다고 본다. 사실관계를 잘 보고 써주면 고맙겠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강의료의 사용처도 밝혔다. “강의료를 어디에 쓰냐고 하는데 이런 이야기는 안 하려고 했는데 논설위원님 덕분에 말씀드려야겠다”며 “조선일보 스쿨업그레이드 캠페인, 그리고 모교에 5000만원씩 합쳐서 1억원 기부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조선일보 여러분들 관심 가져 주셔서 고맙다”며 머리 위로 하트 동작을 보였다.

한편 김제동 씨는 ‘대덕구와 김제동이 함께하는 청소년 아카데미’ 행사 강연을 취소했다.

대덕구는 6일 보도자료를 내고 “‘대덕구와 김제동이 함께하는 청소년아카데미’ 행사가 취소됐다”고 밝혔다. 대덕구는 “김제동씨 측과 논의한 결과 현재 상황에서 당초 취지대로 원활하게 진행하기 어렵다는데 공감하고 행사를 안 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김제동씨는 오는 15일 한남대 성지관에서 대덕구 거주 청소년과 학부모 1000여 명을 상대로 특별 강연을 할 예정이었다. 강연료는 1시간 30분에 1550만원을 받기로 했었다.

대덕구는 “지난해 8월 정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혁신지구교육사업 예산(국비 1억5500만원)의 일부를 쓰는 것이어서 주민 살림살이 예산과는 무관하다”고 설명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을 지낸 환경운동가 출신이다.

대덕구는 김제동씨 측에서 행사를 취소한 것에 대한 미안한 마음에 대덕구 청소년에 대한 후원을 약속하고 향후 대덕구와 논의해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앞서 김수연 부의장 등 대덕구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대덕구는 재정자립도 16%대의 열악한 재정 상태로 자체 수입으로는 구청 공무원 월급도 겨우 주고 있다”며 “1550만원을 주면서까지 김제동씨를 강사로 모셔오는 것은 비상식적인 행태”라고 비판했다.

대덕구 주민들도 반발했다. 주민 한동권(64)씨는 “한국에서 1시간 30분(90분) 강연에 그렇게 많은 돈을 버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되는지 모르겠다”며 “많은 강연료도 문제지만 정치적으로 편향된 김제동씨의 강연이 청소년에게 무슨 도움이 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주민들은 구청을 찾아 시위하거나 구청장 사무실에 항의 방문해 김제동 특강 철회를 요구할 예정이었다.

김제동씨 강연과 관련, 대덕구가 실시한 청년아카데미 명사초청 설문조사 결과에서 ‘선호도 1순위’는 아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대덕구는 지난해 청년아카데미 참석자 1200여 명 중 설문지를 낸 690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조사를 담당한 용역 업체는 순위를 매기지 않은 6명을 대덕구청에 추천했다. 이 중 설민석씨와 김제동씨로 압축했고, 일정·섭외료 등을 고려해 김제동씨를 선택했다고 대덕구는 설명했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