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최대호 안양시장 5·18 유가족·관계자 만나 "최근 심려 끼쳐 죄송" 거듭 사과
최대호 안양시장이 지난 8일 '5·18망언'을 규탄하는 서울 여의도 농성장 방문을 “최근 5·18 관련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농성 중인 유가족과 5·18 관계자에게 사과의 뜻을 전했다. /안양시

[한국스포츠경제=최준석 기자] 최대호 안양시장이 지난달 벌어진 이른바 '5·18 민주화기념일 춤판논란'과 '5·18 역사왜곡처벌'을 규탄하는 서울 여의도 농성장을 방문했다.

8일 경기 안양시에 따르면 최 시장은 지난 8일 5·18 역사왜곡 처벌을 규탄하는 서울 여의도 농성장을 방문,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와 희생자 유가족들을 만나 5·18민주화운동은 민주주의와 인권이라는 인간의 보편적 가치를 향한 열망이었고 그 정신을 이어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최근 5·18과 관련해 심려를 끼친 데 대해 본인의 뜻은 아니었지만 죄송하다”며 “광주민주항쟁운동을 가슴속에 새기는 데는 변함이 없다”며 자신의 망언에 대해 유족 및 관계자들에게 사과의 뜻을 밝혔다. 이어 “5·18 묘역을 참배하고자 곧 광주를 방문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농성 중인 유가족과 5·18 관계자들은 최 시장에게 “상황을 이해한다. 앞으로는 더욱더 5·18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는 데 힘을 모아줄 것”을 부탁했다. 최 시장은 "당연히 그럴 것이며, 곧 광주를 방문해 5·18 묘역을 참배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최 시장은 "5·18 민주항쟁은 꺼지지 않는 촛불혁명이자 민주화를 열망하는 세계인들에게 희망이 불씨가 됐던 크나큰 사건”이었다며 “결코 그분들의 고귀한 희생을 욕되게 하는 일은 없도록 할 것”이라며 다짐했다.

한편 최 시장은 광주민주화운동기념일인 지난 5월18일 경기 안양시에서 열린 한 축제에서 가면을 쓰고 노래를 부르며 춤판을 벌이는 등 신중하지 못한 행동을 해 안양시민들의 비난이 이어져왔다.

안양=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