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NS, 러시아 시스템하우스 건설 관련 특별경제구역 투자와 부지 인수 협약 체결 / 제공=SKC

[한스경제=이정민 기자] SKC와 일본 미쓰이화학의 폴리우레탄 합작사인 MCNS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폴리우레탄의 원료 생산거점을 건설한다.  

MCNS(미쓰이케미칼앤드에스케이씨폴리우레탄)는 지난 8일(현지시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러시아 국제경제포럼(SPIEF)에서 시정부위원회, 경제특구 사장 등과 MCNS의 러시아 시스템하우스 건설 관련 특별경제구역(SEZ) 투자와 부지 인수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시스템하우스는 여러 종의 폴리올을 혼합해 고객 맞춤형 폴리우레탄 원료인 시스템폴리올을 만드는 거점을 말한다.

MCNS는 오는 9월 1만5천t 규모의 시스템하우스 건설에 들어가 2020년 상반기 완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4월 법인을 설립했고 현재는 공장 설계 등 착공을 준비 중이다.

러시아는 국내총생산(GDP) 기준 세계 11위의 경제 규모와 인구 1억4천만명의 탄탄한 내수시장을 가지고 있다.

폴리우레탄이 많이 쓰이는 자동차, 냉장고 수요는 연간 300만∼400만대에 달한다. 폴리우레탄 시장 성장률은 연간 5% 수준으로 MCNS는 오래전부터 러시아를 최우선 진출지역 중 하나로 검토해왔다.

상트페테르부르크에는 현대자동차, 도요타, 닛산 등 한국과 일본 주요 폴리우레탄 고객사가 진출해 있다.

MCNS는 우선 이들 업체에 고품질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추후 러시아 업체로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MCNS 관계자는 "이번에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시에 시스템하우스를 설립하면 MCNS 시스템하우스는 미국, 멕시코, 폴란드, 인도 등 전 세계 12곳으로 늘어난다"며 "MCNS는 러시아 이외에도 고성장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거점을 계속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키워드

#MCNS #러시아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