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김현미 국토부장관·이재준 고양시장 퇴진운동 나서
고양시의원과 파주시의원들도 시위 참석해 퇴진요구
9일 경기 고양 일산과 파주 운정신도시 시민들이 일산 서구 주엽동 태영플라자 앞에서 열린 '3기 신도시 철회 5차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창릉지구 도면 사전 유출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며 김현미 국토부장관과 이재준 고양시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최준석 기자

[한국스포츠경제=최준석 기자] 정부의 3기 신도시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경기 고양시 일산과 파주시 운정, 인천시 검단 지역 주민들의 분위기가 점점 더 격앙되고 있다. 9일 고양시 일산서구 중앙로에 위치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국회의원 지역구사무실 앞에서 수천명이 운집한 대규모 반대집회가 열렸다. 

현재 집회에 참여하는 해당지역 주민들의 인원 규모가 수천명으로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으며, 이번 집회에는 3기 신도시인 고양시와 파주시 지역구 의원들까지 집회에 참여하는 등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재준 고양시장의 사퇴를 강력히 요구하는 등 고양시정이 마비가 걸릴 정도다.

10일 부동산업계와 도시계획전문가들에 따르면 3기 신도시를 둘러싼 논란을 해결하기 위해선 구체적인 일자리 계획을 수립해 새도시의 자족기능을 높여 서울로 출퇴근하는 수요를 줄이는 방법이 원천적인 해법이라고 지적한다.

일산·운정·검단 등 3기신도시백지화연합회와 남양주왕숙·계양테크노밸리 주민대책위원회 등 수천 명의 주민들은 김현미 장관과 이재준 고양시장의 퇴진 요구를 외치며 3기 신도시 정책의 무효화를 주장했다.

이들은 ‘창릉 3기 신도시 지정 즉각 철회 촉구 호소문’을 통해 “서울과 가까운 곳에 3기 신도시가 조성되면 상대적으로 먼 기존 신도시의 교통난 심화와 집값 하락 등의 부작용이 우려된다.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서울 집값은 오히려 오름세를 보여 3기 신도시 정책은 대의와 명분을 잃었다”고 지적했다.

이날 연단에 선 일산신도시연합회의 대표 '날아라후곡'은 "국책 사업인 3기 신도시 정책은 대의와 명분을 잃었다"면서 "창릉지구는 사전 도면 유출로 토지 거래가 증가한 곳으로, 투기와 비리의 온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서 이승철 운정신도시연합회 회장은 “고양시 창릉 3기 신도시 지정은 1·2기 신도시인 일산·운정 주민들에게는 사망선고나 다름없기 때문에 피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심각하게 떨어뜨리는 정책을 철회해야 한다”고 울분를 토해냈다.

정의당 고양지역위원회도 11일 고양시의회에서 ‘창릉신도시 대책위원회’를 출범해 3기 신도시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 제기에 나설 예정으로 알려졌다.

김혜련 창릉신도시 대책위원장은 “서울 집값 안정을 위해 수도권 신도시를 건설하는 것이 맞는 방향인지, 해당 지역 주민과 소통 한번 없이 신도시를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게 맞는지 근본적으로 따져볼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날 집회에는 심홍순·박현경·이홍규·손동숙·정연우 고양시의원과 최창호 파주시의원도 참석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7일 고양시 덕양구 창릉지구(813만㎡, 3만8000가구) 등 서울과 인접한 곳에 3기 신도시를 조성하는 계획과 수도권 신도시의 교통대책을 발표했다.

한편 오는 17일 열리는 고양시의회 제232회 정례회에 17명의 시의원들이 '3기 신도시 관련 시정질의'를 할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9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동에서 열린 '3기 신도시 철회' 5차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고양 '창릉지구 도면 사전 유출'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며 이재준 고양시장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

고양=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