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1일 ASF 대책회의서 담당 부서에 주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1일 도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방지를 위한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경기도

[한국스포츠경제=최준석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북한까지 확산된 것과 관련해 “경기도내 수입 돈육 가공식품 유통을 철저히 감시할 것”을 주문했다.

11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에서 열린 대책회의에서 “우리가 집중해야 할 부분은 국경을 넘어 들지 않게 하는 것”이라며 “정식 가공품이 아닌 것을 공항·항만 등을 통해 사람들이 갖고 들어오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어 “각 시군 담당자들과 소통해 돼지 열병문제가 수그러들 때까지 지속적으로 유통업체와 판매업체 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하면서 “경기도 특사경 인력만으로 부족할 경우 민간으로 신고팀을 구성해 감시에 있어 한 치의 소홀함도 없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지사는 “불법으로 수입 돈육 또는 가공식품 판매 시 영업장 폐쇄나 징역 10년에 중벌 사항이라는 안내를 판매처나 외국인 식당 등에 광범위하게 할 것”을 지시했다.

도는 현재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지를 위해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2일까지 김포, 파주, 연천 등 접경지역 3개 시군 192개 농가에 대한 긴급예찰을 완료했고, 고양, 양주, 동두천, 포천 등 접경지 인접 4개 시군 259개 농가에 대한 예찰도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실시했다.

현재 7개 시군에 거점소독시설 8개소(김포1, 파주3, 연천1, 양주1, 포천1, 동두천1)와 통제초소 4개소(김포2, 파주1, 연천1) 등 방역거점을 운영 중이다.

야생멧돼지가 주요 감염매개체임을 감안, 포획틀 54개, 울타리 269개를 접경지역 주요 길목에 설치하고, 산림감시원 1813명을 동원해 신고·감시 체계도 구축했다.

또 이달 1일부터 상황실을 설치해 24시간 신고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방역전담관 201명을 지정해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전화예찰과 농장 현장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도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22개 시군 2739명, 장비 315대 등 살처분 인력 및 장비를 준비한 상태이며, 잔반 급여농가에 대한 정기점검, 방역관 및 농가 대상 방역교육, 방역 도상훈련 등 방역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아울러 도는 불법 수입축산물의 유통·판매 차단을 위해 외국인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교육·홍보활동을 전개하고, 방역수칙 홍보물을 제작해 도내 양돈농장 및 양돈협회, 발병국 방문 여행객 등을 대상으로 불법 축산물 반입금지 등 방역안전수칙을 홍보하고 있다.

한편, 이날 대책회의는 이 지사를 비롯해 이화순 행정2부지사, 기획조정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축산산림국·보건복지국·민생사법경찰단 등 관련 부서별 추진현황 보고와 경기도 유입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자유토론이 진행됐다.

수원=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