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지난 4월 청년 실업자 50만 7000명…실업률 11.5%
4대 시중은행이 청년 실업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다. 왼쪽부터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전경.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권혁기·김형일 기자] 'N포세대'로 대변되는 청년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청년실업률도 심각해져 사회적 이슈로 대두된지 오래다.

13일 통계청이 지난 4월 발표한 '경제활동인구조사'를 보면 청년 실업률은 11.5%로 청년 실업자는 약 50만 7000명이다.

최근에는 대출 사기인 일명 '작업대출'로 인해 실업과 신용불량이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는 '실신세대'라는 용어도 나왔다. 꿈은 많았지만 많은 것을 포기하는 청년들을 위해 은행권이 취업, 창업, 학자금 지원 등에 나섰다.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신한두드림스페이스를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조성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은 신한두드림스페이스 전경. /사진=신한금융그룹 제공

◆ 청년의 꿈이 시작되는 곳, 신한두드림스페이스

신한금융그룹은 지난해 11월 혁신성장 금융 생태계 조성 및 지원을 위해 그룹 GIB(Global Investment Banking) 사업부문을 중심으로 3년간 총 3000억원 규모의 '창업벤처펀드'에 출자하고 약 3조원 규모의 '성장지원펀드' 조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GIB 사업부문은 작년 7월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의 그룹 내 자본시장 역량 강화 전략에 따라 출범했다. 창업 및 벤처 관련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유망기업의 발굴 및 투자, 투자기업 육성 등 창업기업을 위한 종합지원 플랫폼을 구축해 운용하고 있다.

신한은행이 후원하는 청년 취업 및 창업 플랫폼 '신한두드림스페이스'는 꿈을 가진 청년들이 창업과 취업의 기회를 찾아 모여들고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찾아 세상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돕고 자영업자들이 성공에 이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해왔다. 이를 통해 '신한두드림스페이스'는 청년과 자영업자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자 시민을 위한 문화예술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잡았다는 평가다.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앞으로도 신한두드림스페이스를 필두로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나아가 대한민국에 실리콘밸리를 조성해내겠다"고 피력했다.

KB국민은행이 지난 2011년부터 'KB굿잡 취업박람회'와 'KB굿잡 취업아카데미'를 통해 청년취업을 돕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 KB국민은행, 청년취업 돕는다

KB국민은행은 지난달 28일부터 이틀간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250여개 구인기업 모집에 450개 이상 기업이 참여한 이번 박람회는 우량기업 참여 확대가 청년 구직자 참여 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생태계 모델을 제시했다.

'KB굿잡 취업박람회'는 지난 2011년부터 올해까지 15회째 개최됐다. 총 누적 방문자수는 25만명, 총 2500여개의 구인기업이 참가했다.

뿐만 아니라 국민은행은 2011년부터 매년 KB굿잡 취업박람회에 앞서 ‘KB굿잡 취업아카데미’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KB굿잡 취업아카데미는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국민은행 천안연수원과 일산연수원에서 직업계고 학생, 대학생, 전역예정장병 310명을 대상으로 성공취업을 위한 취업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KB굿잡 취업아카데미는 기업정보 수집과 활용 방법, 지원서류 작성법 및 컨설팅, 면접 이미지 메이킹 및 롤플레잉 실습, 실전 모의 면접 등이 주된 커리큘럼이다. 컨설팅과 강의 등은 외부 강사와 내부 인력관련 직원이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국민은행은 지난달 13일부터 15일까지 서울 마포 소재 'KB청춘마루'에서 'KB굿잡 청춘공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청년구직자와 인사담당자간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하나금융그룹은 '하나 파워 온 챌린지: 사회혁신 프론티어'를 통해 선발된 청년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일본 도쿄로 탐방을 보낸 바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제공

◆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하나 파워 온 챌린지'

하나금융그룹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돕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하나 파워 온 챌린지(Hana Power on Challenge)'를 진행하고 있다.

사회혁신 프론티어 프로그램을 통해 구직중인 디자이너와 사회혁신기업을 연계, 인턴 프로그램 제공 및 취업 연계 12개 기업에 5개월간 인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그 결과 11명의 디자이너가 정규직으로 취업하는 우수한 성과를 냈다. 프로그램 전 과정을 담은 영상이 CSR필름 페스티벌에서 금융위원장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사회혁신 앙트프러너 지원 프로그램에서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단계의 프로젝트 지원 및 비즈니스 모델 검증을 통해 아시아 소셜벤처 경진대회 참가 지원, 임팩트 투자 등 성장을 위해 지원했다.

하나금융그룹은 '하나 파워 온 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 디자이너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디자인 등 혁신 역량이 필요한 사회적 기업 및 소셜 벤처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진행할 예정인 '하나 소셜벤처 아카데미'는 사회혁신기업 창업가 양성 프로그램으로 창업생태계 조성을 지원,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우리금융그룹이 지난 2012년부터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을 통해 다문화 가정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사진=우리은행

◆ 우리은행, 학자금 지원과 창업지원

우리금융그룹은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을 통해 지난 2012년부터 3340명의 대학생을 포함한 다문화 장학생을 선발해 총 26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200억원을 출연해 설립한 공익재단으로 다문화가족의 건강한 성장과 안정적인 국내 정착을 돕기 위해 교육 및 복지사업도 활발히 펼쳐나가고 있다.

우리금융그룹은 '창업지원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 업종전환자 등 청장년층 창업준비자를 대상으로 연간 5~6회에 걸쳐 교육을 실시한다.

창업지원제도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성공적인 창업을 유도하기 위해 '창업아카데미'도 개최하고 있다. 강의 내용은 ▲사업계획서 작성 ▲상권 분석 ▲마케팅 및 세무 ▲창업자금 지원제도 등이며 수강료와 교재비는 무료다.

수료자는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소상공인 창업자금' 신청 자격을 부여받아 최대 5000만원의 서울시 창업자금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또 교육 수료 후 서울신용보증재단 보증서대출 이용 고객은 우리은행 이용수수료가 면제되는 '우리CUBE통장' 이용이 가능하다.

은행 관계자는 "요즘 청년들이 부모보다 가난한 세대라고 불린다"며 "많은 것을 포기해야 하는 청년들을 위해 은행들이 실시하는 취업, 창업 지원 등이 희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권혁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