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경제개혁연대, 자산총액 2조원 이상 상장사 중 조사
사진 왼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각사 취합)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올해 개최된 이사회에 단 한번도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경제개혁연대가 자산총액 2조원 이상 유가증권 상장사의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이재용 부회장은 올해 열린 삼성전자의 4차례 이사회에 한 번도 출석하지 않았다.

이 부회장은 2016년에는 이사회 출석률이 100%였으나 2017년부터 이사회 출석률 0%를 이어왔다.

정몽구 회장도 2016년부터 올해까지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이사회에 단 한 번도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도 올해 롯데지주와 롯데쇼핑 이사회에 한 번도 출석하지 않았으며 롯데케미칼(출석률 25%), 롯데제과(17%), 롯데칠성음료(20%) 이사회 출석률도 저조했다.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이사아나항공 이사회에 한 차례도 출석하지 않다가 올해 단 한 차례 참석했다.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도 지난해 이사회 출석률이 0%였다.

반면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2016년부터 올해까지 이사회 출석률 100%를 기록했다.

정몽구 회장의 참석률이 저조한 반면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지난해까지 3년간 현대차(32%)와 현대모비스(14%) 이사회 출석률이 저조했으나 올해 들어서는 각 사에서 4차례씩 열린 이사회에 모두 참석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지난해까지 3년간 한진칼(82%)과 대한항공(86%) 이사회 출석률이 비교적 높은 편이었고 올해 출석률도 각각 80%, 100%에 달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올해 현대백화점 이사회 출석률이 75%, 현대그린푸드 이사회 출석률이 40%였으며 정교선 현대백화점그룹 부회장은 올해 현대그린푸드 이사회 출석률이 60%였다.

경제개혁연대는 “삼성 이재용 부회장, 현대차 정몽구 회장 및 정의선 수석부회장, 롯데 신동빈 회장, 현대백화점 정지선 회장 및 정교선 부회장, 금호아시아나 박삼구 전 회장, 코오롱 이웅열 전 회장 등의 출석률은 75% 미만”이라며 “국민연금은 지침으로 사외이사 출석률이 3년간 75% 미만이면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바, 사내이사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