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임세희 기자] 르노삼성차 노조는 지난 14일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임단협)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투표 조합원 74.4%가 찬성하면서 잠정합의안을 가결했다.

르노삼성자동차/사진=연합뉴스

르노삼성차 노사가 1년에 걸친 노사분규를 접고 2018년 입단협을 최종 타결한 것이다.

부문별 투표 결과에 따르면 부산공장 조합원 중심의 기업노조 본조는 73.3%가 찬성했고, 1차 잠정합의안 투표에서 반대표가 많았던 영업지부는 84.3%의 압도적인 찬성률을 보였다. 이 밖에 소수노조인 금속노조 지회는 찬성률이 8.6%에 그쳤다.

이번 협상때 가결된 합의안은 기본급 유지 보상금, 중식대 보조금 인상, 성과급 지급, 이익 배분제, 성과격려금 지급 등 임금과 근무조건 개선안 등을 포함하고 있다.

더불어 향후 회사 정상화 과정에서 노사 모두가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신차 출시와 판매에 협력하기 위해 노사 평화 기간을 갖기로 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노사 상생 공동 선언문'도 추가했다.

르노삼성차는 잠정협상안 가결에 따라 오는 24일 노사가 함께 임단협 조인식을 하고 상생선언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합의안 가결은 지난달 21일 1차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된 지 25일 만이다.

르노삼성차는 작년 6월부터 2018년 임단협 협상에 들어갔으나 1년이 넘도록 협상에 난항을 겪었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이번 최종 타결을 계기로 회사 정상화를 위한 새 출발에 나설 계획이다.

부산공장 생산라인을 재정비해 이달 중 출시 예정인 QM6 LPG 연료 모델과 QM6 부분변경 모델 생산을 차질없이 할 예정이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지금부터는 노사가 협력해 생산과 판매 회복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며 "특히 르노그룹으로부터 신차 XM3의 유럽 수출용 위탁생산 물량을 배정받을 수 있도록 생산효율을 더욱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임세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