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라렌 720S 스파이더 정측면/사진=맥라렌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강력한 퍼포먼스와 오픈 에어링을 장착한 맥라렌 ‘720S 스파이더’가 20일 공식 출시됐다.

맥라렌의 플래그십 라인업인 ‘슈퍼 시리즈’는 2014년 650S 출시부터 시작됐다. 720S 모델은 2세대 슈퍼 시리즈를 대표하는 모델로 이 중 컨버터블을 뜻하는 스파이더 모델은 역대 슈퍼 시리즈 중 세 번째 스파이더 모델이다.

720S 스파이더는 맥라렌의 미래 전략 플랜인 ‘트랙 25’에 따라 공개된 세 번째 차량이다. 720S 쿠페 모델의 곡선을 담은 에어로다이내믹 디자인과 카본 파이버 중심으로 한 경량화, 주행 역동성을 담았다. 맥라렌 측은 차량 개발 시 주요하게 생각하는 모든 요소가 완벽하게 어우러진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720S 스파이더에는 기존 쿠페에 적용됐던 모노케이지II를 루프까지 카본 파이버로 구성하는 등 스파이더 모델에 최적화된 업그레이드 버전인 모노케이지 II-S 섀시가 적용됐다.

맥라렌은 더욱 향상된 롤-오버 프로텍션(Rollover Protection)을 제공하기 위해 고정식 카본 파이버 구조 지지대를 모노케이지 II-S의 후방 구조와 일체화했다. 강철 소재였던 650S 스파이더 대비 카본 파이버 소재의 적용을 통해 6.8kg 더 가벼우며 보호 성능은 향상시켰다.

720S 스파이더는 720S 쿠페 대비 단 49kg 정도의 무게만 증가했으며 공차 중량은 1332kg으로 경쟁 모델보다 약 88kg 가볍다. 이는 동급 최고 수준이라고 맥라렌은 설명했다.

맥라렌 디자인 철학은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Form follows function)’로 720S 스파이더는 이 가치의 집약체라는 설명이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베스트 오브 더 베스트’를 수상한 720S 쿠페의 곡선 라인에 하드톱 컨버터블의 존재감과 기능성을 담아 개발됐다. 컨버터블 모델에 최적화한 디자인은 다운포스 극대화, 드래그 최소화, 냉각 성능 향상 등 에어로다이내믹 성능의 최적화에도 도움을 준다는 평이다.

맥라렌 720S 스파이더 실내 이미지/사진=맥라렌

새롭게 장착된 하드톱 루프와 C필러 뒷공간의 지지대를 없앤 플라잉 버트리스(flying buttresses)를 적용했다. 특허 받은 카본 파이버 루프 시스템은 쿠페와 컨버터블을 오고 가는 시간을 종전 17초에서 11초로 줄였다. 또한 하드톱 루프의 작동 가능 범위도 종전 30km/h에서 50km/h로 넓혔다.

플라잉 버트리스는 디자인 혁신과 루프 글래스 활용으로 향상된 시야와 원활한 공기 흐름을 제공한다. 이밖에 옵션 선택 시 적용 가능한 일렉트로크로매틱 글래스 패널은 혁신적 루프 시스템이다. 전자식으로 루프 글래스의 투명도를 조절하며 메모리 기능으로 재시동 후에도 설정을 유지한다.

720S 쿠페 모델과 동일하게 탑재된 4.0리터 V8 트윈터보 엔진도 눈에 띈다. 핸들링 및 빠른 응답성을 제공하기 위한 미드십 차량에 최적화된 레이아웃과 최고출력 720PS와 최대토크 770Nm(유럽기준)은 톤당 540PS라는 출력비를 자랑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 도달 시간은 2.9초이며, 200km/h까지는 7.9초다. 루프를 닫았을 경우 341km/h, 열린 경우 325km/h로 쿠페 모델에 육박할 정도의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

720S의 리어 스포일러는 드래그를 줄이거나 다운포스를 증가하기 위해 자동으로 작동한다. 고속 주행 시에는 에어 브레이크 역할까지 겸하며 차량의 퍼포먼스와 안정성을 높이는 기능성을 제공한다. 리어 스포일러는 쿠페와 스파이더 모두 적용하지만, 최상의 퍼포먼스 구현을 위해 별도의 알고리즘을 적용했다.

720S 스파이더의 국내 시작가는 3억8500만원이며 각종 맞춤형 옵션 선택이 가능하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