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질본, 어린이 물놀이 사고 예방 안전수칙 준수 당부
오송 질병관리본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보건당국이 여름철을 맞아 물에 빠지는 익수(물에 빠짐)사고에 각별히 주의해줄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특히, 최근 6년간(2012-2017년) 익수사고로 인해 23개 응급실손상환자심층조사 참여병원의 응급실에 내원한 전체 환자 수는 958명으로 이 중 남자가 682명(71.2%), 여자가 276명(28.8%)으로 남자가 여자보다 약 2.5배 정도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응급실손상환자심층조사’는 매년 23개 병원 응급실에 내원한 손상환자의 발생 원인을 비롯한 손상관련 심층자료를 전향적으로 수집해 손상 통계를 산출한다.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는 익수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여름철을 맞아 2012-2017년 동안 익수사고로 응급실에 내원한 환자 사례를 조사 분석한 이 같은 결과를 20일 공개했다.

질본에 따르면 익수사고는 주요 손상과 비교했을 때 발생(958명)은 적은 반면, 사망분율(162명, 16.9%)은 현저하게 높았다.

제공= 질병관리본부

9세 이하의 소아에서 발생 빈도가 매우 높고, 고령으로 갈수록 사망은 급증했다. 물놀이를 많이 하는 여름(46.9%, 특히 7-8월)에 주로 발생하고, 주말에 상대적으로 빈도가 높으며 오후(12-17시)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익수사고는 여가활동(46.5%) 중에 주로 발생하고, 발생장소로는 수영장 시설, 목욕시설, 집 등에 비해 야외(58%)에서 더 많이 발생했다.

질본은 이에 따라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했을 때는 직접 구하기 위해 물 속에 들어가는 것보다는 물에 뜨는 물건(튜브, 아이스박스, 구명조끼, 비치볼 등)을 던져주고, 수상안전요원이나 어른들에게 즉시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권고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물에 빠져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 사망할 수도 있으므로, 물놀이를 하기 전에 충분히 안전수칙을 숙지하고, 특히 물가나 야외에 나갔을 때 아이들이 방치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질본은 익수사고가 빈번한 여름철을 맞아 특히 어린이 물놀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수칙을 안내했다. 여름철 익수사고 예방과 관련된 소식은 질본 누리집(홈페이지)(www.cdc.go.kr)의 카드뉴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