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검토시기·방법 등 세부사항 총리실 주재 국토부-부울경 함께 정하기로
오거돈 부산시장과 김경수 경남지사, 송철호 울산시장이 20일 오후 국토부 서울사무소에서 김현미 국토부장관을 만나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써 김해신공항 적정성 문제'를 총리실에서 논의하고, 결과에 따르기로 합의했다. /사진=경남도청

[한국스포츠경제 변진성 기자] 우여곡절을 겪던 동남권 신공항의 입지 문제가 결국 국무총리실로 이관된다.

오거돈 부산시장과 김경수 경남지사, 송철호 울산시장은 20일 서울 용산구 소재 국토부 사무실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만나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써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대해 국무총리실에서 논의하기로 하고, 결과에 따르기로 합의했다.

검토 시기와 방법 등 세부사항은 총리실 주재로 국토부와 부·울·경이 함께 논의해 정하기로 했다.

그동안 김해신공항은 24시간 운영 문제, 대형항공기(F급)의 이착륙 문제, 소음, 활주로 길이 등으로 관문공항의 기능 수행이 불가능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하지만 국토부는 기존 김해공항 확장안을 고수하며, 용역보고서와 소음 등에 문제가 없다고 반박하고 나섰지만 이날 합의를 통해 총리실에서 끝을 맺게 됐다.

합의 직후 김경수 경남지사는 모두발언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에 대해서 그동안 6차례 용역을 했다. 부적절, 불가능하다는 판단이 있었지만 한 번의 결정으로 추진되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 당연하다"며, "최종적으로 총리실에서 검토하고 논란의 종지부를 찍는 것이 국력 소모를 하지 않고 국책사업이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게하는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오거돈 부산시장도 "동남권 관문공항의 문제는 800만 국민의 소망이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결론을 내는 것이 필요하다"며 "총리실에 계획을 판정하도록 기능을 맡겨보자는 제안을 했고 국토부도 공감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현미 국토부장관은 "이 문제를 총리실에서 논의하게 된다면 국토부도 적극 참여해 조속한 시일 내에 합리적인 결론이 내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