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개발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감각변환 차량 주행 지원 시스템 (ATC : Audio-Tactile Conversion)’은 주변 소리 정보를 시각과 촉각 정보로 변환해 운전대와 앞 유리에 나타내 준다./사진=현대자동차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의 미래 신기술 캠페인 '조용한 택시' 영상이 프랑스 칸 광고제에서 은사자상을 수상했다.

현대차그룹은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고 권위의 크리에이티브 커뮤니케이션 축제인 '2019 칸 라이언즈 인터내셔널 페스티벌 오브 크리에이티비티'에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은사자상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조용한 택시' 영상은 '2019 뉴욕 페스티벌'에서 동상 4개(PR·이노베이션·필름·베스트 유스 부문), 미국 원쇼 광고제에서 동상을 수상하는 등 자동차와 신기술을 접목시켜 편견의 장벽을 무너뜨리는 '휴먼 테크놀로지'를 구현했다는 평을 받았다.

'조용한 택시' 프로젝트는 2017년 현대차그룹 연구개발(R&D) 아이디어 페스티벌에서 대상을 받은 청각장애인을 위한 차량 주행 지원 시스템이 바탕이 됐다.

캠페인 영상에 등장하는 택시는 시각에만 의존해 운전하는 청각장애인 운전자들을 위해 차량 내·외부의 모든 소리 정보를 시각과 촉각으로 변환해 전달하는 감각 변환(ATC) 기술이 적용됐다.

ATC 기술은 다른 운전자들과 소통이 가능하도록 주행 중 운전자가 알아야 하는 다양한 청각정보를 알고리즘을 통해 시각화해 전방표시장치(HUD : Head Up Display)로 노출시키는 기술이다. 더불어 운전대에 진동과 빛을 다단계로 발산해 다양한 주변 교통환경 정보를 운전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신기술을 바탕으로 이동 수단을 넘어 삶의 동반자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활동을 전개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조용한 택시’ 제작과 시연 과정은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상으로 제작됐으며 영상은 현대차그룹 유튜브에 공개된 후 누적 조회수 약 1560만 회를 기록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