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사업 초기비용 10조 소요 추정 불구 6조 부족 상태
도-공사, 정부에 공사채 비율 400% 까지 적용 요구
경기도시공사.

[한국스포츠경제=최준석 기자] 경기도시공사가 수도권 3기 신도시 조성 사업의 지분을 최소 40%까지 확보키로 했지만, 정작 필요 사업비 20조원을 확보할 수 없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도시공사가 공사채를 발행해 확보할 수 있는 사업비는 4조2000억원에 불과해 사업 초기부터 무려 6조원 가량이 부족한 상황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23일 경기도와 경기도시공사에 따르면 현재 공사가 발행할 수 있는 공사채는 4조2000억원이 한도액으로, 이는 부채비율 250%까지 공사채를 발행했을 때를 기준으로 계산한 규모다. 공사의 현재 총 자산은 3조7557억원이며, 부채비율은 142%로 양호한 편이다.

그러나 문제는 경기도시공사가 확보할 수 있는 자금으로는 수도권 3기 신도시 사업 지분 40% 확보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정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 사업비는 61조4000억원인데, 도시공사가 지분을 40% 확보한다고 가정하더라도, 24조5000억원이 추가로 필요하다. 무려 20조원이 부족한 셈이다.

이에 대해 경기도의 한 관계자는 "경기도시공사의 지분률이 높아져야 경기도형 신도시를 조성할 수 있기 때문에 지분율을 최소 40%까지 확보하려는 것인데, 현재 공사의 자금 동원력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사업 초기 비용이 10조원 정도 필요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무려 6조원이나 부족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경기도는 최근 이와 관련해 경기도시공사와 자금 확보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시공사 관계자는 "정부에서 처음으로 3기 신도시 조성사업에 지방공기업을 파트너로 참여시켜줬는데도 불구하고, 자금을 조달하지 못해 이러한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지게 생겼다"면서 "법을 무시하는 지침이야말로 행정 갑질"이라고 했다.

익명을 요구한 공사 다른 관계자는 "현재 상황에서 3기 신도시 사업에 뛰어드는 순간 이재명 경기도지사 공약은 물론이고 산단 조성 등 신규 사업을 단 1건도 할 수 없게 된다"면서 "공약 사업 자금을 확보하려면 경기도 차원에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주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수원=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