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제주도 배터리 산업화 센터’ 개소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정부, 지자체,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제주도, 경상북도, 현대자동차는 26일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전기자동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국내 1호인 ‘제주도 배터리 산업화 센터’를 열었다.

이번 협약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효율적 활용 모색을 위한 것으로 배터리 성능 평가와 재활용 등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성능 평가, 재사용·재활용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연구개발을 지원한다. 제주도, 경상북도, 현대자동차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발굴한다.

환경부와 경상북도, 제주도는 관련 연구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전문연구기관과 자동차 업계에 사용 후 배터리를 제공한다. 제주도, 현대차는 올해 하반기부터 성능 평가 기준 마련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 후엔 '제주도 배터리 산업화 센터'를 열어 전기차 배터리 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협력한다. 센터는 배터리의 잔존 가치와 성능을 평가하고 차종별 배터리 정보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박천규 환경부 차관은 "전 세계적으로 대기 질을 개선하고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기차가 늘고 있다"며 "사용 후 배터리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고 가치가 있는 금속을 회수하는 것은 국가적 과제"라고 말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