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이 5억 달러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성공했다. /사진=KB국민은행CI

[한스경제 김형일 기자] KB국민은행이 25일 5억 달러 규모의 바젤 3 적격 외화 상각형 조건부 자본증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발행에 성공한 신종자본증권은 채권처럼 일정한 이자 또는 배당을 지급하지만 주식처럼 만기가 없어 하이브리드(hybrid) 증권이라고도 불리며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된다.

발행금리는 4.35%이며 미국국채 5년물 금리에 2.639% 를 가산한 수준이다. 이번 신종자본증권은 이달 초 정부의 외평채 발행 이후 국내 시중은행 중 최초로 발행된 달러화 채권이다.

국민은행은 국내 최초로 지속가능(Sustainability) 형식으로 외화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성공하며 투자자 다변화에 성공했다고 자평했다. 또 국민은행은 이번 발행에 투자 적격 등급 (Moody’s Baa3, S&P BBB-)을 확보했다.

총 128개의 글로벌 투자자들로부터 발행규모의 5.4배(총 27억불) 규모의 주문을 확보했다. 투자자 구성은 지역별로는 아시아 61%, 미국 25%, 유럽 14%를 기록했으며 투자기관별로는 자산운용사 76%, 보험사 14%, 은행 8%, PB및 기타 기관이 2%를 차지했다.

김형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