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장 발언 논란. 정헌율 익산시장이 다문화 가족 자녀들을 가리켜 '잡종 강세'라는 표현을 써 논란되고 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재천 기자] 정헌율 전북 익산시장이 다문화 가족 자녀들을 가리켜 ‘잡종 강세’라는 단어로 표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전국이주여성쉼터협의회 등 6개 단체 회원 150여 명은 25일 익산시청 앞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정 시장이 다문화 가족 자녀를 모독하는 발언을 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 시장의 발언은 용어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인식의 문제”라며 “한국 사회에 사는 이주민 당사자들에게 제대로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회원들은 “전북에서 두 번째로 많은 결혼 이민자가 생활하는 익산시에서 발생한 이번 사건은 단순히 말실수로 취급되고 있다”며 “입에 담기도 부끄러운 혐오 발언임을 인식한다면 정 시장은 사과의 의미로 자진해서 사퇴하라”고 했다.

정 시장은 기자 회견이 끝날 무렵 나타나 “죄송하다”며 “앞으로 익산시를 1등 다문화 도시로 만들어 그것으로 사죄하겠다”고 머리를 숙였다.

앞서 정 시장은 지난달 11일 익산에 있는 원광대에서 열린 ‘다문화 가족을 위한 제14회 행복 나눔 운동’에서 “생물학적, 과학적으로 얘기한다면 잡종 강세라는 말도 있지 않느냐. 똑똑하고 예쁜 애들을 사회에서 잘못 지도하면 프랑스 파리 폭동처럼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해당 행사에는 중국과 베트남 등 9개국 출신 다문화 가족 600여 명이 참석했다.

그는 이 같은 발언과 관련해 언론 인터뷰에서 “튀기들이 얼굴도 예쁘고 똑똑하지만 ‘튀기’라는 말을 쓸 수 없어 한 말”이라면서 “‘당신들이 잡종이다’고 말한 게 아니라 행사에 참석한 다문화 가족들을 띄워 주기 위해 한 말”이라는 해명했다.

‘잡종 강세’란 잡종이 내성이나 다산성 등에서 양친보다 우수한 성질을 갖는 현상을 일컫는 말이며, ‘튀기’는 혼혈인을 낮잡아 이르는 우리말 표현이다.

조재천 기자

키워드

#익산시장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