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내 재고량 증가·소비 부진 등 요인에 산지·소매가 전년 동기대비 하락
6월 돼지고기 소매가격 및 산지. 사진./ 한돈자조금

[한스경제=장은진 기자] 돼지고기 가격이 여름 성수기 시즌임에도 이례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1일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6월 돼지고기 평균 산지가격은 kg당 4200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9% 하락했다. 6월 가격으로는 지난 2008년 이래 가장 낮은 가격이며 사상 최대 폭락했던 2013년보다 더 낮은 가격대를 기록했다.

소매가격도 마찬가지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조사결과 6월 돼지고기 삼겹살(국산냉장.중품) 100g당 평균 가격은 1936원으로 평년 2195원을 크게 밑돌았다.

이처럼 돼지고기 가격이 연일 하락세인 원인은 전세계적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유행하면서다. 수입산 돼지고기 안전 문제가 지적되면서 소비량도 자연스럽게 줄었다,

실제로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 국내 전체 재고량 추정 결과 지난해 말 국내 돼지고기 재고량은 총 5만8058톤으로 2017년 말 대비 70%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6월 소비자심리지수 또한 두 달 연속 하락한 97.5포인트로 외식 대표 메뉴인 돼지고기 소비부진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반면 전세적으로 돼지고기 비축량을 늘리면서 국제 시세는 상승세다.

특히 돼지고기 최대 소비국인 중국까지 ASF가 확산되면서 공급부족 및 가격 급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실제 베트남은 이미 280만 마리, 중국의 경우 110만 마리 이상이 폐사 및 살처분됐다. 또 지난 5월 중국 돼지고기 수입량도 18만7459톤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3%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업게에서는 수입산 돼지고기가 국내 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 돼지고기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했다. 그러나 실상은 전세계 돼지고기 가격이 폭등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으로 국내 돼지고기 가격은 내림세가 이어지고 있다.

하태식 한돈자조금 위원장은 “현재 한돈농가는 ASF위협과 소비위축이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며 “한돈농가와 정부가 합심하여 ASF 국내 유입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신선하고 안전한 여름철 보양식인 한돈을 안심하고 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은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