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냉동식품 택배 배송시 ‘드라이아이스’ 효과적
식약처, 냉동식품 택배 배송시 ‘드라이아이스’ 효과적
  • 홍성익 기자
  • 승인 2019.07.02 11:49
  • 수정 2019-07-02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냉동식품 택배 배송 가이드 마련…냉동제품 안전 배송방법 제공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냉동식품을 택배로 배송할 때는 보냉효과가 뛰어난 드라이아이스가 효과적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냉동식품을 소비자에게 택배로 배송할 때 제품이 녹지 않고 안전한 상태로 배달될 수 있도록 포장·배송·수취(받는)단계별 관리방법을 담은 이 같은 내용의 ‘냉동식품 택배 배송 가이드’를 마련, 관련 업계에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이번 가이드는 최근 1인 가구의 증가로 냉동식품 등 가정간편식의 온라인 주문이 급증함에 따라 택배 배송 시 소비자에게 안전한 식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업계에는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서 정하고 있는 ‘보존 및 유통기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관리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냉동상태 유지를 위한 포장·배송·수취 단계별 관리방법이며, 보냉제로 사용되는 드라이아이스와 아이스팩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다.

포장 단계에서는 △포장 전 완전히 냉동(-18℃이하) △두께 2cm 이상 포장박스 사용 △보냉제로 드라이아이스 사용 권장 △포장 후 냉기가 새어나오지 않도록 꼼꼼히 밀봉 등을 당부했다.

배송 단계에서는 △다음날(익일) 이내 배송 △상·하차 작업 시 되도록 외부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 △포장박스가 직사광선에 노출되거나 노상에 방치되지 않도록 위생적 취급하도록 하고 있다.

수취(받는) 단계에서는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되지 못할 경우 안내 메시지 발송 △소비자가 직접 수령할 경우 내용물 확인 후 즉시 냉동 보관하도록 안내해야 한다.

식약처는 보냉제로 사용되는 드라이아이스와 젤아이스팩은 통상적으로 24시간이 경과되면 보냉효과를 나타내기 어려운 만큼 주의가 필요하며, 냉동식품 택배 포장 보냉제로는 보냉효과가 뛰어난 드라이아이스를 권장했다.

이강봉 식약처 식품기준과장은 “이번 가이드가 냉동식품 택배 배송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영업자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향후 소비자·업계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식품 안전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