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최대집 회장, 6가지 조건 제시 무기한 단식 돌입
‘9~10월 전국 의사 총파업 돌입 예정’
제공= 대한의사협회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의료계가 총파업, 나아가 건강보험 거부 운동을 벌이겠다고 선포했다.

대한의사협회(의협) 의료개혁쟁취투쟁위원회(이하 의쟁투)는 2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정부에 6가지 제안을 하며 앞으로의 투쟁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등을 대폭 수정하지 않는다면 오는 9월에서 10월 중 전국의사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것이다.

단식투쟁에 나선 최대집 의사협회 회장/제공= 대한의사협회

이날 의쟁투는 총 6가지의 대정부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이들 요구사항은 △문재인 케어의 전면적 정책 변경 △진료수가 정상화 △한의사들의 의과영역 침탈 근절 △의료전달체계 확립 △의료분쟁특례법 제정 △의료에 대한 국가재정 투입 정상화 등이다.

이들 요구사항은 최대집 의협 회장 취임 이후 의협이 지속적으로 제기해 온 것들이다. 의쟁투는 이들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전국의사 총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대정부 요구사항의 관철을 위해 최 회장은 이날 기자회견 후 투쟁 계획에 대한 강력한 의지 표명의 일환으로 이촌동 의협회관에서 무기한 단식에 돌입했다.

그는 "6가지 요구사항을 발표했는데 정부에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내부적으로도 전의사회원들이 총파업 등의 행동계획에 모두 동참할 수 있도록 하는 강한 의지 표명의 일환으로 단식을 결정했다"며, "무기한이기 때문에 상황을 보면서 단식 종료 시점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회원 동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앞으로 의협은 대회원 및 대국민 홍보, 지역별 직역별 토론회, 학술대회, 집회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 회장은 "의협 회장에 당선될 때 우리나라 의료제도를 바꾸기 위해서는 의료를 멈추는 일이 필요하고 6개월에서 1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다"며 "1년 2개월이 넘었다. 의료를 멈추는 일이 발생하지 않으면 좋겠지만 정부가 책임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총파업과 함께 건강보험 진료 거부 투쟁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현재 강제지정제인 건강보험 진료를 거부하고 의협이 자체적으로 만든 표준수가를 바탕으로 진료를 하겠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국민건강을 위해 가장 시급히 해야 할 핵심임무는 건강보험에 대한 국가재정 투입”이라며 “건보제도 정상화를 위해 최소한의 국가적 책무도 하지 않는다면 의료계는 건보제도 자체를 거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고 나서 이번 행동 계획을 발표했다"며 "회원 동력을 끌어내기 위한 시간은 한 달이면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