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용원 금융투자협회장이 '제1회 증시콘서트'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금융투자협회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금융투자협회는 2일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2019 하반기 증시 대전망’ 이라는 주제로 ‘제1회 증시콘서트’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미·중 무역분쟁이 장기화되고 국내 증시의 불확실성도 커져가는 가운데 국내외 금융시장 빅 이슈들을 한눈에 정리하고 하반기 주요 투자전략을 점검하고자 협회와 업계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마련했다.

권용원 금융투자협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증시의 향방을 예상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증권사 리서치하우스의 견해를 결집하고 토론해보는 것 자체로 의미있는 일”이라며 “냉철하고 전문적인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의 분석과 토론을 통해 우리 투자자들이 시장 흐름을 읽고 투자전략을 세우는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1부에는 증권사 리서치센터장 4명이 각 분야별 하반기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국내증시 전망을 발표한 오현석 삼성증권 센터장은 “하반기 국내 주식시장은 미중 무역분쟁 타결 여부, 연준의 금리인하 가능성, 중국의 추가 부양정책 강도, 기업실적 바닥통과 여부에 좌우될 것”이라며 “연내 무역협상 타결을 기본 시나리오로 코스피 상단을 2350선으로 제시한다”고 말했다.

해외증시 전망을 발표한 조용준 하나금융투자 센터장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글로벌 트렌드 속에 국가별 자본시장 성장세는 차별화 될 것”이라며 “하반기 미국증시는 이익추정치 하향 조정에도 사상 최고치 경신이 예상되고, 중국 증시도 경기 반등과 외인 자금 유입으로 2차 랠리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신흥국 중에서는 인도와 베트남 증시가 주목할 만하다고 언급했다.

채권시장 전망을 맡은 최석원 SK증권 센터장은 “장기적인 금리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하반기에도 세계경제 둔화, 美 패권경쟁 영향, 팽창적 통화정책 등으로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될 것”이라며 “글로벌 경제의 저금리 의존성 지속은 장기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마지막으로 거시경제 전망을 발표한 이창목 NH투자증권 센터장은 “하반기 글로벌 경제는 미중 무역분쟁 불확실성에 따른 하강요인과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완화 기조에 따른 상승요인 공존으로 인해 뚜렷한 변화는 없는 흐름일 것”이라며 “국내 경제는 메모리 반도체 수출 부진과 고용지표 악화 등으로 부진한 흐름이 좀 더 이어질 것”이라 예상했다.

2부에선 남길남 자본시장연구원 동향분석실장의 사회로 1부에서 발표를 맡은 리서치센터장과 함께 이채원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대표, 이준용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표, 강현주 자본시장연구원 거시금융실장이 패널로 참여해 하반기 증시 전망에 대해 종합토론을 진행했다. 이외에도 회원사 임직원, 학계, 일반투자자 등 약 200여명이 세미나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호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