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서울 강남구 스마트워크센터에서 총파업을 앞두고 교육 당국과 학교 비정규직 연대 회의가 막판 협상을 벌이고 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재천 기자] 전국 학교 비정규직 노조가 3일부터 파업에 돌입하면서 교육 현장에 비상이 걸렸다.

2일 교육 당국과 학교 비정규직 연대 회의(연대 회의) 실무 교섭단은 예정된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막판 협상에 나섰다. 협상 전부터 양측은 교섭 장소와 일정을 놓고 고성을 주고받았다.

연대 회의는 교섭 장소와 관련해 “통상 노조 사무실이나 사용자 측 사무실에서 교섭을 하는데 합의도 없이 교섭 장소를 이곳으로 정한 것은 문제”라고 주장했고, 교육 당국 측은 “장소를 통지했을 때 이의가 없었다”며 “짧은 시간 안에 각 지역에서 올 수 있어야 했다”고 반박했다.

또 교육 당국 측은 교섭 일정에 대해 “6월 27일 첫 실무 교섭 이후 7월 9일, 10일 교섭을 하기로 했는데 노조 측에서 3일부터 파업을 예고했다”며 “내일부터 파업하면 아이들 급식과 돌봄 서비스에 차질을 빚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연대 회의 측은 “지난 4월 1일부터 교섭을 요구했지만 절차 협의 명분으로 사측이 계속 일정을 미뤘다”며 “우리에게 책임을 전가하지 말라”고 맞섰다.

현재 연대 회의는 기본급을 6.24% 인상하고 근속 수당 등 각종 수당 지급 시 정규직과 차별 해소를 요구하고 있다. 또 문재인 정부 임기 내 공무원 최하위 직급의 80% 수준으로 임금을 인상할 것도 요구하고 있다. 반면 교육 당국은 기본급만 1.8% 올리는 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협상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연대 회의는 예정대로 3일 총파업에 돌입한다. 파업에 참가하는 학교는 전체 국공립 유치원과 초?중?특수 학교 약 1만 4800곳 중 6000여 곳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계와 노동계는 이번 파업이 민주노총 공공 부문 노조들이 연대해 벌이는 것인 만큼 철회될 가능성은 매우 낮을 거라고 보고 있다. 이에 교육 당국은 3일 학생에게 도시락을 싸 오게 하거나 수업을 단축하는 방안을 학교별로 검토하도록 했다. 돌봄 교실은 교직원을 동원해 학교별로 대책을 수립·시행하기로 했다.

조재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